2011. 9. 19. 17:15

인순이 탈세의혹이 강호동 사냥과 다른 이유

나가수를 통해 다시 한 번 최고의 가수로서 인정을 받고 있는 인순이도 탈세의혹을 받고 있네요. 국세청을 통해 나온 자료라고 하는데 강호동처럼 거액의 추징금을 부과 받았다고 하네요. 흥미로운 것은 얼마나 강호동에 가한 비난들이 인순이에게는 혹독하게 가해지지 않고 있다는 점이에요.

강호동 학습효과가 네티즌들을 진정시켰다




강호동이 직접 기자회견을 통해 잠정적인 연예계 은퇴를 발표하며 분위기는 순식간에 변하기 시작했어요. 비난이 대세를 이루던 상황은 그를 옹호하는 분위기를 급반전을 했으니 말이에요. 결과적으로 절세하는 방법 중의 하나를 선택한 세무사의 선택은 일반적이었지만 그 대상이 강호동이라는 사실이 문제가 되었다는 것이 현재까지 드러난 실체의 전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지요.

의도적으로 강호동이 지시하고 철저하게 탈세를 하기 위해 노력을 했다는 일부의 주장은 이를 증명하기 위해서는 강호동이 어떤 방식으로 탈세를 조장했는지에 대한 확실한 증거가 있어야만 설득력을 얻을 수 있게 되었어요. 논란이 커지자 국세청에서도 발 벗고 나서서 강호동의 경우 고발할 수준도 아니라며 논란을 잠재우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을 보였어요.  

세금을 내는 납세자와 세금을 받는 징수자 사이에는 서로의 시각차가 있을 수밖에는 없지요. 납세자는 최대한 아끼려 노력하고 징수자의 입장에서는 최대한 많이 받아내야만 하는 상황에서 빚어질 수밖에 없는 자연스러운 소란이 강호동이라는 인물과 만나니 쓰나미 이상의 파고로 휩쓸어버렸어요. 강호동 논란 직후 김아중 역시 비슷한 문제로 논란이 되었지만 강호동에 묻힌 김아중은 이미 탈세 논란에서 빗겨가는 행운을 잡았지요.

당시 정세가 급박하게 진행되고 있었기에 일부에서는 강호동을 통해 정치적 논란들을 잠재우기 위함이었다는 이야기도 하고 있어요. 개인적으로도 충분히 가능한 방식이고 이를 통해 확실한 효과를 얻었다고 생각해요. 강호동이 아닌 다른 연예인이 그런 논란의 중심에 서게 되었다면 이런 사회적 파장을 일으킬 수는 없었기 때문이지요.

강호동 탈세논란이 일던 시점 수많은 정치적 논란들은 대중들의 시각에서 사라져버렸다는 점에서 의도적으로 논란을 부추기고 확대 재생한 무리들은 승리했다고 볼 수 있겠지요. 유사한 논란의 수십억을 추징당한 배용준의 경우도 이런 사회적 논란으로 확대되지 않았던 것을 보면 강호동이 가지고 있는 대중적인 인지도와 함께 적극적으로 논란을 만들어야만 했던 세력들이 있었기 가능한 광기의 시간들이었을 거에요.

이런 상황에 뜬금없어 보이는 인순이 탈세의혹은 당혹스럽기만 하네요. 지난 2008년 세무조사 과정에서 전체 소득액을 실제보다 적게 내는 방식으로 세금을 탈루했다는 탈세의혹 혐의를 받았다고 밝혔어요. 강호동과 동일한 이유이지요. 앞서 이야기를 했지만 세금 납세자의 거의 대부분은 최대한 세금을 적게 내기 위해 노력한다는 점에서 이 역시 인순이 보다는 세금을 징수하는 국세청에 대한 비난이 더욱 앞서게 되었네요.

강호동 학습효과가 크게 작용했다고 밖에는 볼 수 없는 것은 만약 강호동 논란이 일지 않았다면 인순이에게 치명적 타격으로 다가왔을 수도 있기 때문이에요. 당시 강호동에게 비난을 했던 다수의 대중들은 강호동이라는 개인에 대한 비난이라기보다는 서민들과는 전혀 다른 삶을 사는 상위 1%에 대한 비난이 대신했다고 볼 수 있어요.

상위 1%일수록 국민의 의무인 세금을 탈루하고 호위호식 하는 경우가 많다보니 이런 불합리함에 대한 울분이 대중적인 인지도가 높은 연예인들에게 쏟아진다고 볼 수 있지요. 대중들의 움직임에 따라 살고 죽고가 좌우되는 파리 목숨 같은 연예인들에게는 이런 문제들은 치명적일 수밖에는 없기 때문이에요.

천하의 강호동마저 연예계에서 잠정 은퇴를 선언할 정도로 대중들의 차가운 시선은 무섭다는 것이 다시 한 번 증명되었어요. 강호동이 이 정도이니 다른 연예인의 경우 강호동과 같은 기준을 가져가야지만 대중들의 노여움에서 벗어날 수 있다는 강박이 생겼다는 것은 긍정적인 측면도 있지만 서로에게 부담과 피로를 가져다 줄 수도 있다는 점에서 씁쓸하네요.

현재로서는 강호동과 비슷한 이유로 징수를 당한 것으로 보이기에 대중들은 인순이에 대한 무조건적인 비난을 퍼부을 가능성은 적어보이네요. 강호동 효과에서 톡톡히 채득한 경험으로 인순이를 보호할 수 있게 되었고, 결과적으로 강호동에게도 긍정적인 의미들이 더해질 듯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