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 10. 18. 12:25

싸이 강남스타일 빌보드차트 4주 연속 2위가 대단한 이유

싸이의 '강남스타일'이 마룬5의 벽을 넘어서지 못하고 4주 연속 2위에 머물고 말았네요. 충분히 1위를 노릴 수도 있었던 싸이가 1위를 하지 못하고 있다는 사실은 아쉽기만 하지요. 만약 국내에 들어오지 않고 미국 활동을 꾸준하게 했다면 분명 싸이는 빌보드 1위를 했을 겁니다. 그렇기에 더욱 이런 상황이 아쉽게 다가오네요.

 

빌보드 차트에서 1위를 하지 못한 것은 분명 아쉽네요. 상징적인 가치라는 점에서 싸이가 빌보드 핫100에서 1위를 차지하고 안 하고의 차이는 분명 크니 말입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세계 최고의 차트라는 빌보드 핫100에서 4주 연속 2위를 차지했다는 사실이 절대 평가절하 되어서는 안 된다는 점입니다.

 

싸이의 연속 4주 2위도 1위 못지않게 대단한 기록이다

 

 

 

 

과거 JYP의 원더걸스가 핫100 차트에 한 주 동안 순위에 올랐다는 이유로 그들은 대한민국 최고의 아이돌 가수가 되었어요. 물론 이 과정에서 전략적인 선택이 주효했다는 이야기들이 많았지만, 어찌되었든 공식 차트에 이름을 올렸다는 사실은 중요할 수밖에는 없으니 말입니다.

 

빌보드 순위에 이름을 올렸다는 이유만으로도 원더걸스는 현재까지도 미국 활동을 지속할 수가 있었지요. 이런 사실을 봐도 싸이의 4주 연속 2위는 위대하지요. 세계 최고라 불리는 핫100 차트에 이런 대단한 성적을 꾸준하게 거두고 있다는 사실은 충분히 자랑할 만하지요.

 

앨범을 공식 발매하지도 않았고, 미국 활동을 지속적으로 하지도 않은 상황에서 4주 연속 2위를 한 것은 6주 이상 1위를 한 것과 비교해도 될 정도입니다. 1위 가능성이 높았던 싸이가 1위를 하지 못하자 빌보드지에서는 그 분석 기사를 낼 정도로 그의 인기는 대단하지요.

 

미국 빌보드 편집장인 벤자민 잉그램이 수요기획에서 밝힌 내용을 보면 그의 인기가 어느 정도인지 조금은 예측이 가능합니다. 대단한 가수들이 모두 쏟아져 나오는 시기에 싸이가 나오지 않았다면, 그는 이미 15주 연속 1위를 차지하고도 남았을 것이라는 평가가 바로 그것입니다.

 

"'강남스타일'은 정말 놀라울 정도로 성공적인 곡이라 할 수 있다. 만일 여건이 좀 달랐다면 (또 모를 일이다). 만일 이 시기가 아니었다면 싸이는 벌써 15주간 이상 정상을 차지하고 있을 지도 모른다"


그 말이 자연스럽게 다가올 수밖에 없는 것은 너무 쟁쟁한 가수들이 대거 빌보드 차트에 이름을 올리고 있기 때문이지요. 1위를 하고 있는 마룬5를 제외하고도, 핑크, 테일러 스위프트, 원 디렉션, 저스틴 비버, 아델, 오울 시티, 플로 라이다, 크리스 브라운, 케샤, 네요, 리한나, 카니예 웨스트 등 쟁쟁한 팝 스타들이 20위 권에 대거 운집해 있습니다.

 

싸이가 이 대단한 팝 스타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며 빌보드 차트에서 4주 연속 2위를 차지했다는 것은 기적과도 같지요. 유료 스트리밍과 음원 다운로드만으로 이런 높은 순위를 유지할 수 있다는 것은 그만큼 엄청난 성공을 구가하고 있다는 의미이지요. 언급된 팝스타들이 미국 현지에서 방송 출연을 자유롭게 하며 많은 프로모션을 하고 있는 것과 달리, 미국을 떠나 있으면서도 이 정도 순위를 기록하고 지켜내고 있다는 사실만으로도 감탄할 수밖에는 없네요.

호주를 거쳐 미국으로 향하는 싸이는 오는 20일 AMP 라디오 방송국에서 여는 '할로위 매스커레이드'에 참여한다고 하지요. 이어서 12월 3일에는 미국 라디오 방송국 KIS-FM이 주최하는 '징글 볼'에 출연해 저스틴 비버, 케샤, 플로 라이다 등과 함께 한 무대에 선다고 합니다. 15일에는 B96 '징글 배시'에 저스틴 비버, 핏불, 칼리 래 젭슨 등과 함께 공연을 한다고 하지요. 국제 가수를 넘어 월드 스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싸이의 위상은 우리가 상상하는 것 이상이지요.

싸이가 일본에서 인기를 얻지 못하는 것은 비정상적인 일이라며, 일본의 한심한 작태를 비난하는 기사가 미 타임즈에 실릴 정도로 싸이의 인기는 여전합니다. 싸이가 아직 국민들이 염원하는 빌보드 핫100 1위에 올라서지는 못했지만, 4주 연속 2위라는 기록 역시 결코 무시할 수 없는 기록임을 잊어서는 안 될 것입니다.

 

후속곡은 영어로 된 곡으로 준비(이미 곡은 나왔고 선별 중이라는)하고 있다고 하지요. 세계적인 매니저와 함께 전폭적인 지원을 받으며 시작하는 싸이가 지금과 상상도 할 수 없는 성공을 거둘 수도 있다는 점에서 싸이의 성공 신화는 겨우 시작일지도 모르겠네요. 싸이의 '강남스타일'이 빌보드 4주 연속 2위를 달성했다는 것은 결코 무시당할 수 없는 대기록입니다. 




                                           내용이 마음에 드신다면 손가락을 꾸욱 눌러 주세요. 
                                                로그인 하지 않으셔도 추천은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