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 9. 12. 09:43

MC몽, 1박2일 퇴출보다 자진 하차가 답이다

대한민국에서 절대 하지 말아야만 하는 병역비리가 사실로 드러난 MC몽은 더 이상 연예계 생활을 하기는 힘들 것으로 보이네요. 너무 오랜 시간 자신을 숨기고 치밀하게 병역을 회피하기 위한 행동이 대중들에게 용서하기는 힘들 만큼 너무 멀리 와버렸기 때문이지요.

1박2일을 위해 마지막 할 수 있는 일은 자진 하차 뿐이다




일요일 저녁 시간대를 책임지고 있는 버라이어티 '1박2일'은 남녀노소 모두가 함께 하는 여행 버라이어티에요. 당연히 오랜 시간 높은 시청률을 보여주던 이 프로그램은 많은 이들이 고정이 되기 위해 애쓰는 방송이기도 하죠. 출연만 해도 엄청난 부가 보증되기 때문이에요.

일단, 이 방송이 조만간 폐지된다거나 하는 일은 없을 거에요. 유사 버라이어티도 전무한 상황에서 여행이라는 테마를 가지고 할 수 있는 일들은 여전히 무궁무진하기 때문이지요. 높은 시청률만큼 출연진들에 대한 고정적인 출연료와 함께 그 외 활동에 플러스 요인은 엄청나기만 하지요.

가수가 유독 많은 '1박2일'에서 그들은 자연스럽게 자신의 노래 홍보와 함께 시청률만큼이나 우호적인 시각으로 그들의 활동을 응원하기 마련이지요. 그것뿐 아니라 그들은 광고에도 적극적으로 출연하며 출연료와는 비교도 안 될 정도로 엄청난 수익을 거두기도 하지요.

2주에 한 번씩 좋은 여행지에 놀고 오는데도 출연료를 주고 광고도 찍고 그 외 다양한 방송 섭외에도 일 순위가 되는 '1박2일' 고정은 로또와 다름없어요. 그런 자리에 올라서는 것도 어렵지만 물러나는 것도 쉽지 않아요. 그래서 김C의 자진하차는 화제가 될 수밖에는 없었어요.

일각에서는 유사한 상황에 이은 퇴출이라는 말들이 많았지만 윤도현이나 김제동과는 달리 스스로 내린 결정이라 더욱 특별하기만 했어요. 앞서 열거한 대단한 효과를 모두 버리고 자신이 좋아하는 음악을 위해 노력하겠다는 그의 모습은 감동스럽기까지 했죠.

몇 달 전부터 경찰에서 MC몽의 발치 군 면제에 대해서 구체적인 혐의를 가지고 조사 중이라는 기사는 그를 좋아하는 많은 이들에게는 당황스러운 기사였어요. 물론 본인이 가장 당혹스러웠겠지만 말이에요. 두 번에 걸친 심도 깊은 조사 상황에서도 '1박2일'은 법적인 처벌이 확정되기 전까지는 MC몽을 퇴출시키는 일은 없을 것이라며 지속적으로 출연시켜왔어요.

피디를 비롯해 모든 멤버들이 MC몽의 진심을 믿는다며 의도적인 발치 의혹에도 함께 해왔던 동료 편이 되어주었지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경찰 조사결과 12개의 발치 중 최소한 4개 정도는 생니를 뽑은 것으로 결과가 나왔다는 기사는 그에게는 마지막을 알리는 통보였어요.

MBC 9시 뉴스를 통해 현재 MC몽은 불구속입건 중이라는 말은 그가 병역기피를 위해 의도적으로 발치를 한 혐의가 있다는 확신과 함께 검찰에 넘기기 위한 마지막 정리를 하고 있다는 말이지요. 이런 상황에서 그가 '1박2일'에 출연할 수도 없고 하겠다고 우길 수도 없는 상황이지요.

그나마 자신을 믿어주었던 제작진과 멤버들을 위해서 마지막으로 할 수 있는 일이란 진정어린 사과와 함께 자진 하차를 결정하는 일이에요. 마지막까지 자신의 무죄를 주장하기에는 너무나 많은 자료들이 준비되어 있는 상황이네요. 어렸을 때부터 잇몸이 좋지 않아 어쩔 수 없이 치아를 빼야만 했다는 그의 말은 거짓말로 드러났어요.

98년 첫 번째 신체검사에서 그는 1급 현역 판정을 받았고 치아 역시 정상 판정을 받았기 때문이지요. 어린 시절부터 문제가 있었다면 신검에서 문제재기를 하거나 문제가 발견되는 것이 정상이지요. 그런 그가 마지막으로 군 면제를 받기 전까지 철저하게 군 입대를 미루던 과정은 그가 의도적으로 발치를 했음을 알려주고 있었어요.

대학 입학과 해외여행에 이어 의도적으로 군 입대를 미루기 위한 7급 공무원 시험을 두 번이나 사용한 것은 그의 도덕성을 엿보게 하기도 하지요. 영화 찍고 앨범 내기 위해 7급 공무원 시험을 핑계로 군 입대를 미룬 그가 마지막으로 행한 것이 바로 발치였어요.

그동안 문제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신검 이후 9년이 되는 해 갑자기 12개의 치아가 빠져 군 면제를 받았다는 이야기를 어떤 식으로 받아들일 수 있을까요? 철저하게 군 면제를 받기 위한 노력의 산물이 바로 '치아상실점수'라는 일반적으로 알기 힘든 방법으로 소원이던 군 면제를 받게 되었어요.  

더 이상 벗어나기 힘든 상황에서 그는 마지막으로 오랜 시간 자신을 믿고 이해해준 동료들을 위해 할 수 있는 것은 '1박2일'에서 늦었지만 자진 하차하는 것밖에는 없네요. 이미 같은 소속사 신정환이 말도 안 되는 거짓말을 국민을 상대로 했기에 어설픈 거짓말로 현재의 상황을 벗어날 수 없음을 알아야만 할 거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