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4. 11. 13:01

남자3호 연봉 짝 다른 출연자보다 더 큰 관심을 받는 이유

일반인들의 만남을 예능으로 만든 '짝'에 출연한 1등 항해사가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못생겨도 능력은 좋은 이들 특집이라는 제목이 알려주듯, 이번 특집의 핵심은 재력에 집중될 수밖에 없었습니다. 남자란 곧 재력이라는 통념을 확인시켜주는 과정이라 해도 좋을 듯합니다.

 

꾸준하게 이 프로그램을 보는 이들에게 인위적인 짝짓기 프로그램의 재미가 무엇인지 묻고 싶기도 합니다. 분명한 것은 많은 이들이 동물의 왕국을 보듯 낯선 이들의 맞선을 훔쳐보는데 큰 재미를 느끼고 있다는 것은 분명해 보입니다.

 

'못생겨도 매력있는 남자들' 특집은 말 그대로 재력이나 능력을 갖춘 남자들이 출연하는 방송이었습니다. 연봉이 높거나 능력이 탁월한 이들이 여자들과 짝을 맺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은 뭐하나 하는 생각도 하게 합니다. 남자들은 그렇다해도 못매남 특집에 나선 여자들은 진짜 짝을 찾기 위해 나온 것인지 아니면, 그저 방송을 위함인지 알기도 힘들었네요.

 

경찰대 특집에 이어 못매남 특집을 구성한 것은 그런 극단적인 차이를 통해 시청자들의 재미를 끌어내기 위함이었지요. 결과적으로 스팩 좋고 능력 좋은 이들과 달리, 외모로 인해 힘들었던 일들에 대한 고백은 공감대를 많이 형성할 수 있었습니다.

 

'못매남' 특집에 출연한 이들의 면모를 보면 일상적으로 주변에서 자주 볼 수 있는 자신이나 친구들의 모습입니다. 낯선 이들이 아닌 너무나 흔하게 볼 수 있는 이들이기에 그만큼 공감대는 더욱 커질 수밖에 없었지요. 동경이나 시샘의 대상이 아닌 그저 주변 친구들이 방송에 나온 듯한 모습이라는 점에서 시청자들에게는 오히려 반가운 특집이었을지도 모릅니다.

 

못생겼다는 것에 방점을 찍은 방송은 출연자들에게도 순위를 정해 외모서열화를 시도했지요. 그리고 이런 행위를 통해 여자들의 선택에 도움을 주도록 하는 행위들 역시 민망하게 다가왔네요. 마치 정육점에 걸린 고기들에 등급을 매기고 판매하는 것과 유사한 느낌이었으니 말이지요.

 

이런 행위들이 일상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는 것이고, 단지 방송에서 프로그램으로 만들면서 규격화되었기에 나오는 반감일 수도 있습니다. 여자는 남자의 재력을 보고, 남자는 여자의 외모를 본다는 정설이 거짓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뭐 이런 일반론과 달리 각자의 취향에 맞춰 살아가는 이들도 많겠지만 일반적인 사례를 부정할 수도 없으니 말이지요.

 

못매남 특집에서 외모순위 1위로 뽑힌 남자 7호에 여자 3명이 관심을 보이는 장면에서 남자와 여자를 떠나 첫 인상에서 외모가 얼마나 중요한지 잘 드러났습니다. 문제는 그런 외모보다도 더욱 큰 관심을 받은 이는 바로 남자 3호였습니다.

 

 

남자다운 외모의 그가 주목을 받은 것은 그가 받고 있는 연봉이었네요. 1등 항해사라는 남자 3호는 작은 섬정도 크기의 배를 움직이는 그의 연봉은 8,000만 원이라고 밝혔지요. 그의 연봉이 공개되자 모두가 놀란 것은 당연했습니다.

 

연봉 3,000만 원짜리 직장도 구하기 힘든 세상에 임원직 연봉을 받고 있는 남자 3호에 관심을 기울이는 것은 당연하지요. 말로만 듣던 1등 항해사가 무엇이고, 연봉이 그렇게 많이 받는 사실은 참가자들이나 시청자 모두에게 화제였으니 말이지요.

 

남자 3호가 방송이 끝난 후에도 지속적으로 화제가 되는 것은 취업 자체가 힘겨운 시대, 로망과도 같은 존재이기 때문입니다. 비록 가족에게는 반가운 직업은 아니겠지만, 배를 타고 전 세계를 돌아다니며 거액을 받는 직업은 멋지게 다가오니 말이지요.

 

희망 연봉 3,000만 원은 그저 꿈이고, 연봉 2,000만 원도 감사하게 생각할 정도로 많은 이들에게 삶은 고달프기만 하지요. 그런 그들에게 1등 항해사는 외모와는 상관없는 동경의 대상이 될 수밖에 없었네요. 남자나 여자 모두 그에게 많은 관심을 보인 것은 현재의 자신과 전혀 다른 꿈같은 연봉을 받고 있기 때문이겠지요.

 

연봉을 많이 받는 남자 3호에 관심을 보이는 행위가 이상할 것은 없습니다. 모두가 잘살고 싶지만 그럴 수 없는 현실에 남자 3호는 동경의 대상이니 말이지요. 세상 모든 것을 돈으로 제단하는 것이 문제로 다가오지만, 사는 것 자체가 고통인 청춘들에게 남자 3호는 이루기 힘든 꿈과도 같아 보입니다. 그가 방송 이후에도 많은 이들에게 큰 관심을 받는 이유는 바로 이런 현실과 다른 존재 때문일 겁니다. 


                                           내용이 마음에 드신다면 손가락을 꾸욱 눌러 주세요. 
                                                로그인 하지 않으셔도 추천은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