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5. 7. 07:19

이효리 미스코리아 음원 1위는 왜 특별하고 대단하게 다가오나?

이효리가 3년 만에 컴백하면서 발표한 '미스코리아'가 음원 1위를 차지했습니다. 3년이라는 공백을 이겨내고 신곡을 발표한 것도 대단하지만, 발표와 함께 싸이 조용필이라는 대단한 강자들을 이겨내고 1위를 차지했다는 사실은 역시 이효리라는 생각을 하게 합니다.

 

가수에게 치명적이라 불리는 표절 논란에서 벗어나 다시 가수로 화려하게 복귀할 수 있었다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매력적입니다. 물론 이효리가 직접 표절을 하지는 않았지만 자신이 곡을 선택하는 등 앨범 프로듀서를 했다는 점에서 세기의 표절 논란에서 벗어나는 것은 쉽지 않았습니다.

 

퇴출이라는 말이 맞을 정도로 완벽하게 무너졌던 그녀는 말 그대로 최악의 상황에서 훌륭한 선택을 했습니다. 가장 낮은 곳에서 새로운 시작을 한 이효리는 자신이 좋아하는 애완견을 시작으로 인간 이효리의 본모습을 찾는데 집중하며 그동안 자신이 살아왔던 인생의 제 2막을 새롭게 시작했습니다. 유기견들을 돕고 그들을 위해 자신의 모든 것을 내던질 정도로 열정적으로 살아가는 그녀는 가수 이효리가 아닌, 인간 이효리로서 대중들의 마음을 사로잡기 시작했습니다.

 

 

3년 만에 가수로 복귀한 이효리는 자신이 직접 작사 작곡한 '미스코리아'를 통해 그녀의 변화를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곡 자체에 대한 대중의 관심과 함께 가사에 담은 그녀의 시선은 많은 이들에게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이효리의 신곡인 '미스코리아'의 가사를 보면 그녀의 모습이 엿보이기도 합니다. 같은 여성의 심정으로 여성과 사회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 있다는 점에서 흥미롭게 다가오기 때문입니다. 이효리는 누구나 알고 있듯 우월한 유전자를 가지고 태어난 모태미녀이지요. 그 뛰어난 외모로 연예인이 되었고, 현재의 이효리가 될 수 있었다는 점에서 과연 그녀에게 외모 콤플렉스라는 것이 있을까 라는 생각도 들게 합니다. 그런 점에서 그녀가 이야기하는 '미스코리아'가 그녀의 이야기이면서도 이질적으로 다가오는 것은 너무 뛰어난 외모를 가지고 있기 때문일지도 모릅니다. 


명품 가방이 날 빛내주나요 예뻐지면 그만 뭐든 할까요
자고나면 사라지는 그깟 봄 신기루에 매달려 더 이상 울고 싶진 않아

-중략-


사람들의 시선 그리 중요한가요 망쳐가는 것들 내 잘못 같나요
그렇지 않아요. 이리 와 봐요 다 괜찮아요 넌 Miss Korea 

복고풍 뮤직비디오가 더욱 풍미를 보여주고 있는 이효리의 '미스코리아'는 사실 그 안에 담고 있는 이야기가 더욱 흥미롭습니다. 현대 여성이 느끼는 외모 콤플렉스와 다른 이들의 시선에만 집착하는 모습에 대해 노골적으로 다루고 있기 때문입니다. 

'유리거울 속 저 예쁜 아가씨 무슨 일 있나요 지쳐 보여요 많은 이름에 힘이 드나요 불안한 미래에 자신 없나요'라는 가사로 시작하는 이 노래는 보면 이효리와 같은 나잇대 혹은 같은 시대를 살아가는 많은 이들이라면 느끼는 감정일 겁니다.

 

누구에게나 거울 속 자신은 예쁘기만 합니다. 물론 이런 모습 속에 성형으로 미인이 되어가며 모두가 비슷해지는 현대 여성의 문제를 꼬집는다고 볼 수도 있습니다. 불안한 미래에 대한 고민들은 여성만이 아닌 모든 이들이 두려워하는 고민일 겁니다.

 

청년 실업이 일상이 된 상황에서 그들이 느끼는 미래는 더욱 불안할 수밖에는 없지요. 사회적으로 남성보다 여성이 더욱 힘겹다는 점에서 이효리의 가사 중에 등장하는 불안한 미래는 모든 이들의 공감을 이끌어 낼 수 있을 듯합니다. 명품가방과 예뻐지면 이라는 가사 속에는 자신을 돋보이게 하기 위한 된장녀와 성형으로 자신을 바꾸려는 성형녀들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 있지요. 그렇게 외모만 달라진다고 자신이 행복해질 수는 없음을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자고 나면 사라지는 신기루 같은 현실은 또 다시 명품과 성형에 메달리는 반복적인 중독 현상을 보이게 만들지요. 수없이 반복되는 신기루 같은 삶 속에서 벗어나라고 하는 이효리는 어쩌면 자신의 경험을 통해 자신 있게 이야기할 수 있었던 듯합니다. 사람들 시선에 휘둘리지 말고 자신있게 삶을 살라는 이효리는 모두가 미스 코리아라고 외치고 있었습니다.

 

자신의 3년 동안의 경험이 바로 '미스코리아'라는 곡에 모두 담겨있다는 점에서 그녀의 복귀는 반가웠습니다. 최고의 스타의 자리에서 내려서 세상을 다시 바라보며 행동하는 양심으로 살아왔던 그녀가 그런 반성과 변화를 통해 진정한 자기 삶을 살기 시작했다는 사실은 중요했습니다.

 

이효리는 최악의 상황에서 최선의 선택을 하고 이를 통해 진정한 인간 이효리가 되어가는 과정을 함께 공유하려는 '미스코리아'는 그래서 특별하게 다가오네요. 음원 1위는 외형적으로 이효리의 복귀에 대한 대중의 환영일 겁니다. 그리고 그녀의 가사는 신기루 같은 삶에서 나와 자신을 바라보기 시작한 인간 이효리에 대한 이야기라는 점에서 더욱 흥미롭게 다가옵니다.


                                           내용이 마음에 드신다면 손가락을 꾸욱 눌러 주세요. 
                                                로그인 하지 않으셔도 추천은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