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5. 11. 13:01

무한도전 한국사특강 우리가 꼭 봐야만 하는 이유

무한도전 오늘 방송은 지난주에 공개되었던 '한국사 특집'입니다. 흥미로운 것은 국내 아이돌들이 대거 등장해 한국사 퀴즈를 푸는 방식으로 진행된다는 사실입니다. 무한도전에 그동안 많은 게스트가 참여하기는 했지만 아이돌들이 이렇게 많이 등장하는 것은 처음이라 의아하기도 합니다. 

 

한국사 특집이 과연 어떤 모습일지는 흥미롭습니다. 더욱 강좌와 퀴즈가 함께 하고 그 안에 아이돌이 자리한다는 점에서 김태호 피디의 대단함이 엿보입니다. 한국 현대사가 왜곡되고 사라져가는 시대에 무한도전이 이야기하는 한국 현대사는 한국에서는 더 이상 배울 수 없는 우리의 역사를 공부할 수 있는 시간이 된다는 점에서 꼭 봐야만 이유는 당연합니다.

 

효율성을 이유로 학교에서 역사 교육은 사라졌습니다. 최근에는 대학의 경쟁력을 키운다는 명목으로 취업이 안 되는 국문과를 폐지하는 대학들이 늘어나고 있다고도 합니다. 대한민국에서 살아가기 위해서는 영어만 잘 하면 우리의 역사도 국어도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는다는 현실이 처참하게 다가옵니다. 

 

 

대한민국이 이렇게 망가져가도록 요구하는 이들이 누구인지는 다들 알고 있지요. 우리가 우리의 역사를 공부하지 않으면 어떻게 되는지는 바보가 아닌 이상 알고 있는 엄중함인데 그것마저 망각하는 행위는 매국이나 다름없다고 봅니다.

 

국가도 방치하고 버린 역사에 대한 관심을 예능에서 시도한다는 사실이 아이러니합니다. 학교에서 외면하고 국가마저 역사 교육이 얼마나 중요한지 인지하지 못하고 있지만, 무한도전의 생각은 달랐습니다. 그들은 '무한도전-TV특강'이라는 이름으로 한국사 특강과 퀴즈 대회를 통해 우리의 역사 바로보기에 나섰습니다.

 

오늘 방송이라는 점에서 어떤 내용이 담길지 알 수는 없습니다. 그리고 30여 명의 아이돌의 면면이 어떤지도 확실하지는 않습니다. 다만 사진 속에 인피니트, 포미닛, B1A4등이 보이는 것을 보면 어떤 아이돌들이 참여했는지 추측을 해볼 만합니다.

 

▪ 무한도전 <TV특강> ▪

일곱 멤버와 아이돌들의 역사 수준 점검! 우리나라 역사를 바로 알고 바로 알려주자~! 무한도전 <TV특강>

# 헐~ 장학 퀴즈!
내가 남느냐! 니가 남느냐! 맞히면 나가고 틀리면 남아야 한다?!
다양한 난이도별 퀴즈의 대한민국 관련 예비고사! 현대판 조선 통신사, 우리나라 아이돌!
과연 아이돌들은 우리나라에 대해 얼마나 알까? 똑! 소리 나는 몇몇 아이돌부터,
반면 별별 답안들부터 골든벨 단골 답안 “엄마 죄송해요” 까지~ 정말이지 “헐~” 소리가 절로 나는 헐~ 장학 퀴즈!

# 역사 속으로~ GO! GO!
예비고사를 통해 살펴본 우리들의 역사의식 실태!  이대로는 곤란하다! 배워서 남 주자!
역사를 공부하고 가르치기 위해 발 벗고 나선 멤버들!  역사 전문가들로부터 가르치기 비법을 전수받는데~
우리나라 문화재를 맡은 예비고사 상위권 준하&형돈!  중위권 명수&홍철이 맡은 역사적 사건!
꼴찌 하하&길과 그들을 구원하러 합류한 재석의 역사 속 인물!

# 배워서 남 주자~! TV 특강!
예비고사 이후 다시 만난 일곱 멤버와 아이돌들!  한 자리에 모인 아이돌들 앞에서 가르칠 생각에
긴장되는 마음을 감출 수 없는데~  1교시, 역사 속 인물을 맡은 재석&길&하하!
삼국시대부터 근현대사까지,  역사 속 주요 인물들을 가르치는 세 사람!
예능의 神인 줄만 알았던 그들의 새로운 모습!  과연 아이돌들은 어떤 반응을 보일까? 

 

무한도전 홈페이지에 올려 진 내용을 보면 어떤 방식으로 진행될지 알 수 있을 듯합니다. 수능 특집에 이어 '한국사' 특집을 통해 그들이 이야기하고자 하는 것은 분명해 보이지요. 그저 국가의 교육 정책대로 한다면 영어나 수학에 대한 TV 특강을 하면 되지만, 선택 과목으로 분류되어 더 이상 공부할 이유도 없다는 역사 교육을 하는 것은 당연하니 말입니다.

 

아이돌을 좋아하는 이들이 중고생들이라는 점에서 그들이 아이돌을 보기 위해서라도 '무한도전-TV 특강'을 볼 것은 분명합니다. 충성도가 높은 아이돌 팬덤들이 이 방송을 보면서 느낄 수 있는 것은 분명합니다. 자신들이 좋아하는 언니 오빠들이 한국사를 공부하기 위해 노력하고 퀴즈를 통해 한국사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과정이 모두 그들에게는 중요한 공부가 되기 때문입니다.

 

학교도 포기한 대한민국 역사를 잊지 않고 기억하자며 TV 특강까지 하는 예능은 무한도전이 아니라면 찾아 볼 수가 없습니다. 국가도 포기한 우리의 역사를 예능이 특집으로 만들어 방송을 해야만 할 정도로 우리의 현실이 처참하다는 사실은 명확합니다.

 

김태호 피디와 무한도전 멤버들 그리고 특별하게 초대받은 30명의 아이돌들이 펼치는 '무한도전-TV특강'은 예능 역사상 가장 중요한 방송이 될 수도 있습니다. 우리가 무한도전을 꼭 봐야만 하는 이유는 단순하고 명쾌합니다. 무한도전에는 단순히 웃고 넘기는 수준을 넘어선 많은 가치를 공유하게 해주기 때문입니다. 새로운 역사를 써가는 무한도전이 오늘 방송을 통해 또 다른 역사를 만들어낼 것은 분명해 보입니다. 



                                           내용이 마음에 드신다면 손가락을 꾸욱 눌러 주세요. 
                                                로그인 하지 않으셔도 추천은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