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8. 23. 10:12

씨엘 시샤 사진 자유라는 옹호보다 비난 여론이 더 높을 수밖에 없는 이유

씨엘이 올린 사진 한 장이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시샤라는 중동 지역에서 일반적으로 피우는 물담배를 하고 있는 사진을 올렸습니다. 시크한 그녀의 모습이 매력적으로 보이기는 하지만 문제는 담배를 피우는 사진을 왜 올렸냐는 점입니다. 

 

물담배는 니코틴과 타르 등 담배의 주요 성분이자 문제가 되는 성분이 전혀 없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그 안에 다양한 맛을 첨가해 다채롭게 즐길 수 있는 중동의 문화라고 알려져 있기도 합니다. 그런 물담배를 피운 것이 문제는 아닐 겁니다. 성인이 담배를 피우는 것 자체가 문제가 될 수는 없으니 말입니다. 하지만 그런 사진을 공개적으로 올린 것은 논란이 될 수밖에는 없습니다.

 


국내에서는 방송에서 담배를 피우는 장면이 나올 수 없도록 되어 있습니다. 이는 간접 홍보를 통해 청소년들이 담배를 피우도록 할 수 있다는 사실 때문에 취한 조치입니다. 더욱 사회적 분위기 역시 흡연 문화가 점점 사라져가는 상황에서 씨엘의 행동은 자연스럽게 비난을 이끄는 행동이 되었습니다.

 

씨엘이 그동안 보여준 파격을 생각하면 이 사진의 정체와 의도는 충분히 읽힙니다. 아이돌이지만 기존의 아이돌과는 다른 모습을 보여 왔던 그녀로서는 충분히 가능한 행동이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런 모습은 다른 나라에서는 큰 이슈도 될 수 없는 문제이지만 국내에서는 큰 문제가 될 수밖에는 없습니다. 기본적으로 흡연에 대한 규제와 다양한 사회적 문제에 직접적으로 맞서는 듯한 사진은 논란일 수밖에는 없으니 말입니다.

 

일부에서는 그저 관광지에서 체험하는 수준의 모습을 두고 너무 과하게 비난하는 것이라고 주장합니다. 그들의 주장처럼 관광지에서 몸에 해롭지도 않고 중독성도 없는 물담배를 피우는 것이 문제는 아닐 겁니다. 더욱 씨엘이 미성년자도 아닌 상황에서 그녀가 이런 행동을 하는 것은 그녀의 자유이기 때문입니다. 문제는 사적인 공간이 아닌 모두가 볼 수 있는 공간이 이 사진을 올렸기 때문에 문제가 되는 것이지요.

 

친구들에게 보내준 사진이 유출이 되어 어쩔 수 없이 이런 사진이 공개되었다면 이는 비난 받을 이유가 없습니다.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는 사고로 인해 벌어진 일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스스로 담배를 피우는 사진을 공개했다는 것은 분명한 자신의 의지가 개입했고, 그 결정에 대해서 씨엘은 대중의 비난 역시 감당해야만 합니다.

지디가 대마초 논란으로 홍역을 치렀다는 점에서 같은 소속사인 씨엘이 물담배를 피우는 사진을 올린 것을 비난하는 이들도 있습니다. 씨엘의 행동으로 인해 실제 지디의 대마초 논란이 다시 불거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연쇄적으로 연상될 수밖에 없는 상황들을 만들지 않는 것이 가장 중요한 일임에도 씨엘의 짧은 생각이 만든 결과는 아쉽기만 합니다.

 

탁월한 능력과 이효리 이후 강렬한 카리스마를 보여주는 여가수가 없는 상황에서 씨엘의 대범한 모습들은 많은 이들에게 큰 사랑을 받았습니다. 뛰어난 패션 감각과 기존의 걸그룹과는 다른 행보를 보이는 그녀에게 보여주던 찬사는 이 사진 한 장으로 큰 흠집이 나고 말았습니다. 물론 이 사진 하나로 그동안 쌓아 올린 모든 것이 무너지거나 하는 일은 없을 겁니다.

 

 

문제는 한 번 낙인이 찍히면 사실관계와 상관없이 연관검색어처럼 평생을 따라다닐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진실과 상관없이 정지된 사진은 왜곡을 낳을 수밖에 없습니다. 사진에 찍힌 모습 자체는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지만 그 외의 진실에 대한 것은 사진에서는 찾아볼 수는 없기 때문입니다. 씨엘이 무슨 생각을 하고 이 사진을 올렸는지 알 수는 없지만, 일부에서 쏟아내는 허세에 대한 지적도 달게 받아야 할 겁니다.

 

흡연, 더욱 청소년의 흡연에 대해 상당히 엄격한 사회 분위기에서 청소년들이 가장 좋아하는 아이돌이 물담배이기는 하지만 담배를 피우는 사진을 올렸다는 것은 분명 잘못입니다. 청소년 흡연에 대한 고민이 크다고는 하지만, 여전히 대한민국의 청소년 흡연은 급격하게 늘어나고 있다는 사실이 아이러니하기는 합니다. 하지만 그렇기 때문에 이번 씨엘의 사진은 비난을 받을 수밖에 없습니다.

 

사회 전체가 청소년 흡연율을 낮추기 위해 노력해야 함에도 그렇지 못한 현실 속에서, 씨엘은 이 모든 것을 포함해 비난할 수 있는 좋은 대상이 되었다는 점에서도 그녀의 행동은 아쉽습니다. 최근 연예인들에 대한 비난 여론들이 득세하는 상황에서 그들은 좀 더 신중하게 행동해야만 할 겁니다. 엉망인 사회에서 마음껏 비난할 대상이 연예인 외에는 없는 현실 속에서 스스로 표적이 될 만한 행동은 안하는 것이 최선이니 말입니다. 


                                           내용이 마음에 드신다면 손가락을 꾸욱 눌러 주세요. 
                                                로그인 하지 않으셔도 추천은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