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10. 12. 09:34

유재석 성공이유는 모든 이들이 따라해야만 하는 성공 가이드다

유재석은 이제는 유일무이한 국민 MC입니다. 그가 절대적인 존재가 될 수밖에 없었던 것은 그저 운이 좋아서여서가 아니라는 사실은 이미 모두 알고 있는 사실입니다. 그런 점에서 이윤석이 방송에서 밝힌 유재석이 성공할 수밖에 없는 이유는 중요하게 다가왔습니다. 

 

주목받지 못하던 개그맨에서 국민 MC가 되기까지 유재석이 보인 행동을 주목하면 모두가 성공할 수 있는 방식들이 숨겨져 있다는 점에서 중요합니다. 유재석의 성공이유는 사회생활을 하는 우리 모두에게 큰 귀감이 되고 있다는 점에서 그를 분석만 해도 분명 성공의 가능성이 보인다는 점은 재미있기까지 합니다.

 

진중권과 정재승이 함께 쓴 '크로스'라는 책에서 다룬 유재석과 강호동이 국민 MC가 될 수밖에 없었던 이유에서도 잘 드러나 있기는 하지만, 유재석이라는 존재감은 우리 사회에 중요한 존재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이미 강호동이라는 존재가 무기력함으로 전락한 상황에서 적이 없다는 신기한 스타 유재석의 존재는 그만큼 커질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지독함과 악랄함이 가득한 연예계에 대중들이 유재석에 대해서만 우호적인 분위기가 가득하다는 사실은 참 신기한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많은 이들이 유재석을 국민 MC라고 지칭하고 그에게 쏟아지는 찬사들을 당연하게 받아들이는 것은 그만큼 유재석을 신뢰하고 있다는 의미일 겁니다. 그가 그동안 보여 왔던 행동들이 쌓이고 쌓여서 현재의 유재석을 만들었다는 점에서 그의 행동들은 대단함 그 이상일 수밖에 없기도 하지요.

 

유재석의 성공이유에 대해 다시 한 번 화제가 된 것은 방송에서 이윤석의 분석이 화제가 되면서부터입니다. 최근 KBS '풀하우스' 녹화 현장에서 '성실하게 노력하는 개미 VS 융통성 있고 사회성 있는 베짱이, 성공하려면 어떤 사람이 돼야 할까?'를 주제로 이야기를 진행했다고 합니다. 이 방송에 참여한 이윤석이 자신과 유재석을 비교하며 성공담을 이야기하는 과정에서 나온 성공이유는 흥미롭기만 합니다. 


"사실 처음 개그맨을 시작할 때, 유재석과 나는 마르고 유약하기로는 비슷한 입장 이었다. 하지만 유재석은 성실함은 기본이고 사회성도 굉장히 좋아 성공하게 된 것 같다"

"반면 내가 성공하지 못한 이유는 사회성 부족 때문인 것 같다. 나는 지금까지 친한 사람이 이경규와 서경석뿐이다"

 

서경석은 자신과 유재석이 처음 시작하는 시점에서는 비슷했다고 이야기를 열었습니다. 마르고 유악한 이미지였던 둘이 결정적으로 차이를 보인 것은 성실함과 사회성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사회라는 큰 틀에서 사회성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이야기하고 싶었던 듯합니다.  

 

자신은 이경규와 서경석이 친한 사람의 전부이지만, 유재석은 탁월한 사회성으로 많은 사람들과 친분을 유지하고 있다는 점에서 성공이유를 찾고 있습니다. 서경석이 주장하듯 유재석이 성공할 수밖에 없는 이유에는 분명 탁월한 사회성이 큰 몫을 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가 성공할 수밖에 없었던 결정적인 이유는 단순히 꾸준함과 좋은 사회성만은 아니었습니다.

 

 

유재석이 현재의 국민 MC로 불릴 수밖에 없는 이유는 그의 지독한 노력의 결과이기 때문입니다. 시작은 화려했지만, 이후 급격하게 추락하며 무명으로 힘겨운 시간을 보내던 유재석은 당시 방송 프로그램들을 모두 녹화해 직접 방송에 출연이라도 한 듯 연습을 해왔다는 사실은 유명한 일화입니다.

 

절망에 빠진 자신들을 도와주려 노력한 친구들도 고마운 존재이지만, 그보다 중요했던 것은 유재석이 준비된 인물이었다는 점입니다. 사회성만 좋아도 성공에는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는 사실은 많은 연예인들이 잘 보여줍니다. 대단한 인맥으로 방송에 자주 출연한다고는 해도, 그런 인맥의 힘은 한순간 사라져버리기 때문이지요. 그런 점에서 그저 사회성만 뛰어난다고 성공할 수는 없다는 의미이기도 할 겁니다.

 

방송과 주변 사람에 대한 성실함은 분명 중요합니다. 그런 성실함이 곧 사회성을 만들어내는 밑천이 될 수밖에는 없기 때문입니다. 그가 보여주는 행동에는 항상 일관성이 있습니다. 10년이 넘는 시간 동안 그가 절대적인 국민 MC로 자리할 수 있었던 것은 그의 뛰어난 입담도 주요한 원인이기도 하지만, 그보다 더욱 중요한 것은 그가 보여준 심성 때문일 겁니다.

 

방송에 최선을 다하는 것은 대부분의 연예인들이 추구하는 가치이지만, 방송 외에도 주변 많은 이들을 챙기고 사랑하는 그의 행동은 쉽게 본받기 어려운 일이기 때문입니다. 유재석의 기부행위는 이미 유명합니다. 상당히 많은 액수를 매달 정기적으로 기부를 하는 것을 제외하고도 그는 주변 사람들을 챙기는데 항상 앞장서고 있다는 사실은 대단함 그 이상입니다.

 

 

최고이면서도 언제나 낮은 자세로 모두를 대하는 그의 모습은 그를 사랑할 수밖에 없도록 만듭니다. 나이와 신분을 따지지 않고 어떤 누구에게도 최선을 다하는 그는, 알면서도 따라 하기 힘든 최고의 모습을 보여주고는 합니다. 왜 그가 국민 MC로 10년 이상 인기 장수를 할 수밖에 없는지는 그의 이런 태도가 큰 자산이 되었기 때문일 겁니다.

 

다른 연예인들이 불안정한 삶을 만회하기 위해 부업 전선에 뛰어드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부업은 성공을 해도 실패를 해도 욕을 얻어먹을 수밖에는 없습니다. 이런 점에서 유재석의 판단은 귀감이 되고는 합니다. 자신이 가장 잘 할 수 있는 방송에만 매진하며 그 어디에도 눈길을 돌리지 않는 유재석는 진정한 스타이기 때문입니다. 방송 활동(광고를 포함한) 외에는 다른 일을 전혀 하지 않은 채 오직 자신이 출연하는 방송에 최선을 다하는 유재석은 그런 판단력에서도 뛰어난 귀감으로 다가옵니다.

 

방송을 방송으로만 끝내지 않고, 방송 카메라가 꺼진 후 더욱 바쁘게 움직이는 존재가 유재석이라는 사실이 그를 현재의 국민 MC 유재석으로 만든 이유일 겁니다. 메뚜기 탈을 쓰고 힘겹게 살아남기 위해 노력했던 그가 국민들이라면 모두가 알고 있는 유재석으로 성장했습니다. 이제는 조금 거만해져도 좋을 법하지만 그는 그런 행동을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언제나 가장 낮은 자세로 모두에게 최선을 다하는 유재석은 알면서도 실천하기 어려운 성공 모델이기도 합니다. 그렇게 성공한 누구도 근접할 수 없는 최고의 존재감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신인의 자세로 언제나 최선을 다하는 그는 왜 성공할 수밖에 없는지가 명확해지고는 합니다. 국민 MC가 촬영 후에도 청소를 돕고, 마지막 순간까지 자신을 알아봐주는 이들에게 고개를 숙여 최선을 다해 인사하는 모습 하나 만으로도 그는 이미 충분합니다.

 

현재의 유재석이 되기 위해, 술 담배도 하지 않고 운동으로 체력까지 다진 유재석은 절대무적처럼 다가옵니다. 이윤석은 데뷔 당시의 모습을 현재도 하나의 트레이드마크처럼 유지하고 있지만, 유재석은 더 이상 부실한 체력의 대명사는 아닙니다. 탄탄한 근육과 체력으로 누구에게도 뒤지지 않는 다이나믹함을 보여주고 있다는 점에서 유재석은 완성된 국민 MC가 아닌, 현재도 매 순간 진화하는 국민 MC라는 점에서, 우리가 성공을 원한다면 유재석이 가장 적합한 롤 모델이라는 사실은 분명한 진리입니다. 

                                           내용이 마음에 드신다면 손가락을 꾸욱 눌러 주세요. 
                                                로그인 하지 않으셔도 추천은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