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10. 21. 14:15

민 인종차별논란 릭 로스와 선미 합성사진 미쓰에이마저 무너지나?

미쓰에이의 민이 한심한 합성사진을 올려 비난을 사서하고 있습니다. 이미 그 문제의 사진은 삭제되었지만, 퍼질 대로 퍼진 사진에 대한 그녀의 변명이 절실해 보입니다. 최근 미쓰에이의 수지가 열애 논란에 휩싸이더니, 이번에는 민이 인종차별 논란에 휩싸이며 절망으로 몰아넣고 있습니다. 

 

수지 열애설과 관련해서는 일부 파파라치의 억지가 개입되었던 것으로 여겨지지만, 이번 민의 합성사진은 쉽게 사라지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흑인 랩퍼인 릭 로스의 얼굴 사진에 자신의 소속사 선배인 선미의 몸을 합성하고 치킨까지 배치하고 대차게 "24인분이 모자라"라는 글을 적어 놓은 민의 의도가 무엇인지 논란이 될 수밖에는 없습니다.

 

외국에서는 치킨을 흑인을 비하하는 용도로도 사용한다는 점에서 이는 절대적인 인종차별이라고 밖에는 볼 수 없으니 말이지요. 더욱 미국에서 생활을 했었던 민이라는 점에서 현지의 분위기나 인종차별적 발언들에 무지했을 것이라고 볼 수는 없을 겁니다.

 

치킨과 흑인비하가 어떻게 연결이 되느냐고 궁금해 하는 이들도 많을 겁니다. 하지만 이런 유래는 과거 미국 남부의 흑인 노예들이 백인 주인이 남긴 닭의 날개나 목, 발 등을 튀겨먹은 데에서 유래했기 때문에 오래된 인종차별 레퍼토리라고 볼 수 있을 겁니다. 문제는 학창시절을 미국에서 보낸 민이 이런 인종차별적인 발언들을 몰랐을 것이라고 생각하기 힘들기 때문입니다. 여기에 다른 이도 아닌 자신 소속사 선배인 선미의 안무 사진을 인용해 둘 모두를 비하하는 사진은 비난을 벗어날 수는 없어 보입니다.

 

민이 흑인 랩퍼인 릭 로스를 어떻게 생각하는지 알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사진과 글에 담긴 내용을 보면 상당한 악감정이 존재함을 알 수 있습니다. 철저하게 조롱을 하기 위한 행동이라는 사실이 사진 안에 가득하기 때문입니다. 흑인 랩퍼인 릭 로스가 닭다리를 향해 기어가는 장면을 합성하며 24인분도 모자란다는 표현은 돼지 같은 릭 로스가 게걸스럽게 닭다리를 먹는다는 주장이나 다름이 없어 보입니다. 물론 이런 해석 자체가 무의미할지도 모르지만 그 사진을 보면서 느낄 수 있는 감정의 폭은 유사할 수밖에는 없습니다.

 

"민이 그냥 큰 의미 없이 올린 것이다. 그러다가 잘못된 걸 깨닫고서 사진을 내렸다"

 

논란이 불거지자 민은 급하게 자신이 올린 사진을 삭제했고, 소속사에서는 인종차별을 위한 의도는 없었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민이 큰 의미 없이 사진을 올린 것이고 잘못된 것을 깨닫고 급하게 사진을 내린 것이 전부라는 주장을 그대로 받아들이기는 힘들어 보입니다. 

 

그저 큰 의미 없이 사진을 올린 것이라고 주장하는 의도가 무엇인지도 모호합니다. 그런 주장을 받아들일 수 있는 좀 더 자세한 해명이 필요하지만, 그런 이야기 없이 그저 장난인데 너무 과하게 반응하는 것이라고 것은 대중을 기만하는 것과 유사해 보일 정도입니다. 

 

민은 분명한 목적을 가지고 합성사진을 만들었고, 그 결과에 대한 책임 역시 민의 몫입니다. 그녀가 무슨 의도로 그런 합성 사진을 만들었고, 왜 그런 합성사진을 만들어야 했는지에 대한 해명이 절실합니다. 분명한 인종차별 의도가 없었다면 더욱 적극적으로 나서 자신의 행동에 대해 설명을 해야만 할 겁니다. 이런 문제는 그저 반응하지 않고 시간이 약이라고 생각한다면 큰 오산이기 때문입니다.

 

현재 시점에서 제대로 마무리를 하지 못한다면 민은 평생 인종차별을 한 존재라는 비난을 주홍글씨처럼 하고 다녀야만 할 겁니다. 그저 아무것도 아닌 것이라는 식의 소속사 해명보다는 보다 진솔한 해명을 통해 자신의 행동에 대한 이해를 도모해야만 할 겁니다. 미쓰에이마저 무너지면 JYP는 유명무실한 존재가 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 상황에서, 말도 안 되는 혐오범죄로 논란이 일고 있다는 사실이 씁쓸하기만 합니다. 


                                           내용이 마음에 드신다면 손가락을 꾸욱 눌러 주세요. 
                                                로그인 하지 않으셔도 추천은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