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 2. 10. 06:18

AOA 인기가요 1위 걸그룹 파격 섹시를 버리지 못하는 이유

파격적인 안무와 의상으로 무장한 걸그룹들의 성공시대를 보면 막장 드라마의 성공과 유사합니다. 보다 강렬하고 자극적인 모습을 보여줘야 한다는 강박관념은 결과적으로 이런 성공으로 이어진다는 점에서 한심하게 다가오기도 합니다. 막장과 닮아가는 걸그룹의 모습은 그들의 파격을 버리지 못하는 이유일 겁니다. 

 

 

무대 위에서 드러눕는 파격적인 모습과 짧은 치마를 들어 올리는 안무로 논란을 몰고 왔던 AOA는 인기가요에서 1위를 차지했습니다. 그녀들이 사력을 다해 이런 파격적인 모습을 보이는 이유는 바로 과도한 섹시가 대중을 사로잡는 마법이라는 사실을 증명한 셈입니다.

 

걸그룹들의 의상과 안무에 대한 비난이 쏟아지는 상황에서도 결코 사라지지 않는 이유는 바로 이런 이유 때문일 겁니다. 음악방송 1위를 차지한다는 것이 이제는 대단한 것이 아닌 시대가 되었지만, 사실 기록으로 남는 1위는 한 팀과 하지 못한 팀으로 완벽하게 나뉘며 대우 자체가 달라진다는 점에서 지상파 음악 방송 1위는 그들에게는 중요할 수밖에는 없습니다.

 

인기가요 1위 후보에 오른 팀들을 보면 걸스데이, 스피카, AOA로 모두 섹시함을 무기로 내세운 걸그룹들입니다. 엑소가 남자 아이돌이 지배하던 시장을 섹시를 앞세운 걸그룹들이 그 자리를 차지하기 시작했습니다. 걸스데이가 1위 자리를 차지하며 성공시대를 열더니, 좀처럼 존재감을 보이지 못하던 스피카와 AOA가 1위 후보에 올랐다는 사실만으로도 이들의 섹시 전략은 성공이라 할 수 있을 듯합니다.

 

 

대중들이 원하니 자신들이 섹시해질 수밖에 없다는 논리는 그래서 성립될 수밖에 없습니다. 막장 드라마라 손가락질을 하지만 시청률이 40%가 넘는 말도 안 되는 현상은 분명 사실입니다. '오로라 공주'에 이어 '왕가네 식구들' 역시 최악의 막장이라는 비난을 받으면서도 큰 성공을 거뒀다는 사실은 실제입니다. 막장이고 비난을 받을 수밖에 없는 소재라면 외면하면 되는데 시청률은 못된 것에 쏠리게 되고는 합니다.

 

말도 안 되는 인간관계에 막장 요소들이 모두 들어가 있는 드라마는 사실 보면 볼수록 화가 날 수밖에 없습니다. 무슨 생각을 가지고 만드는지 그 사람의 뇌구조를 알고 싶게 만들 정도로 황당한 것이 사실이니 말이지요. 그럼에도 시청률 고공행진을 하는 것을 보면 많은 이들이 이런 자극에 너무 많이 노출되었기 때문이지도 모르겠네요. 막장은 점점 농도를 더해 말도 안 될 정도로 강력해지기 시작했다는 점에서 다음 막장 소재는 과연 뭐가 될지 상상도 못할 정도니 말이지요.

 

점점 지독한 이야기들이 등장해야만 관심을 받는 상황이 되었다는 점에서 다음 막장은 우리가 상상도 할 수 없는 파격을 선사할 수밖에 없습니다. 뭐 그들의 막장에는 경계도 없다는 점에서 수녀가 되려던 여자가 복수에 뛰어들고 있으니 과연 다음에는 어떤 이야기를 할지 상상도 하기 어렵기만 합니다.

 

 

막장 드라마와 마찬가지로 걸그룹들의 파격 변신 역시 더욱 강력해지고 있습니다. 과거 조금 야한 옷만 입어도 비난하던 시절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현재로서는 그 정도의 파격은 파격이라고 할 수도 없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보다 자극적이고 선정적인 의상과 안무가 아니라면 걸그룹 대전에 뛰어들 수도 없는 상황이 되어버린 현실 속에서 걸그룹들은 그저 철저한 성 상품화에 앞장서는 존재로 전락한지 오래입니다.

 

철저하게 상품으로 전락한 걸그룹들은 점점 과도한 파격으로 승부수를 던졌고, 여성의 신체 부위를 만지는 동작이나 짧은 치마를 올리고 무대에 드러눕는 모습까지 걸그룹들의 파격에는 끝이 안 보이고 있습니다. 이런 파격은 결과적으로 보다 강한 것들을 요구하게 될 수밖에 없습니다.

 

파격적인 안무와 의상으로 논란을 불러왔던 AOA가 2년 만에 첫 1위를 차지했다는 사실은 중요합니다. 이런 성공은 결과적으로 수많은 AOA를 만들어낼 수밖에 없고, 걸그룹들의 무대는 최소한의 기준이 AOA가 될 수밖에 없다는 사실입니다. 그들이 긴 시간 노력하고 고생한 것을 폄하할 수는 없지만, 노래보다는 파격적인 안무와 의상으로 승부하는 시대가 되었다는 사실은 슬프기만 합니다.

 

막장의 끝이라는 이야기를 듣는 막장 드라마가 대성공을 거두며 우리는 더욱 섬뜩한 막장 드라마를 이제는 기대해야만 합니다. 우리가 상상도 할 수 없는 파격적인 이야기들로 무장한 드라마들이 안방에 아무런 제어도 없이 파고들 수밖에 없습니다. 막장 드라마에 이어 파격적인 걸그룹들의 성공은 음악 프로그램에서 그 끝이 없는 파격이 이어질 수밖에 없다는 점은 씁쓸합니다. AOA의 1위는 결과적으로 걸그룹들에게 그녀들보다 더욱 과격한 퍼포먼스와 노골적인 의상을 보여야만 한다는 과제를 남기고 말았습니다. 



                                           내용이 마음에 드신다면 손가락을 꾸욱 눌러 주세요. 
                                                로그인 하지 않으셔도 추천은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