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 2. 12. 13:49

조용필 저작권 27년 만에 회복 늦었지만 반갑다

가왕 조용필이 자신의 저작권을 27년 만에 회복하게 되었습니다. 그동안 지구레코드가 조용필의 히트곡의 저작권을 받아왔다는 점에서 늦었지만 저작권을 되찾았다는 사실은 반갑습니다. 주옥같은 음악들을 자작곡하고 노래까지 했던 조용필이 자신의 노래를 가지고 

 

2004년부터 불거진 조용필과 지구레코드와의 저작권 논란은 큰 문제로 다가왔었습니다. 당대나 현재나 최고의 존재인 가왕 조용필이 저작권에 대한 개념이 부족했던 1980년대 지구레코드와 가진 계약으로 인해 그가 작곡한 31곡의 저작권은 조용필이 아닌 지구레코드의 것이 되었습니다.

 

문제의 발단은 조용필이 지난 1986년 지구레코드와 계약하면서 '지적재산권 일부 양도' 계약을 체결하면서 부터였습니다. 당시 저작권과 관련한 지식이 부족했던 조용필로서는 갑인 지구레코드의 계약 조항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 것이 문제가 되었습니다.

 

1986년 맺은 계약으로 인해 조용필이 작곡한 31곡에 대한 복제권과 배포권을 지구레코드 측이 갖는다는 내용이었습니다. 가장 큰 문제는 당시 저작권에 대한 개념이 부족했던 조용필입니다. 계약서에 서명하면서부터 이 조항은 법적 강제력을 가질 수밖에 없었다는 점에서 법적으로 이 문제를 해결할 수는 없었기 때문입니다. 뒤늦게 조용필은 2004년 이 권리를 두고 지구레코드와 소송했고 대법원에서 패소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지적재산권에 대한 지식이 부족했던 조용필은 갑인 지구레코드의 이야기만 믿고 의심 없이 계약을 했던 것이 문제였습니다. 당시만 해도 지금처럼 저작권과 관련해 강력하지 않았다는 점에서 지구레코드에서는 조용필에게 이 문제에 대해 명확한 설명을 했어야만 했습니다. 하지만 이를 적극적으로 알리지 않고 계약을 체결했다는 점에서 악의적이라고 볼 수밖에는 없습니다.

 

 

지난 해 저작권을 되찾기 위한 조용필의 법적 투쟁이 알려지면 많은 이들은 이 문제에 대해 놀라움을 금치 못했습니다. 아들에게 승계된 저작권 권리로 인해 정작 당사자인 조용필은 저작권을 지구레코드에 주고 노래를 불러야 한다는 사실이 황당함으로 다가왔기 때문이지요.

 

'단발머리''촛불''여행을 떠나요' 등 전국민이 사랑하는 조용필의 대표곡 31곡은 지구레코드에서 저작권을 갖고 있었습니다. 해당곡이 재녹음되거나, DVD로 판매될 경우 지구레코드 측에서 저작권료를 받아왔다는 점에서 이는 황당함으로 다가올 수밖에는 없었습니다.

 

"공증서류가 접수된 것으로 안다. (지구레코드 측의) 선의로 해석할 문제다. 서로 간의 오해라던가 그런 부분이 남아있어, 아직은 이 부분에 대해 이야기하기 조심스럽다"

논란이 여전한 상황에서 지구레코드 측이 지난해 조용필에게 31곡의 배포권과 복제권을 이전한다는 내용의 공증서류를 접수했다고 합니다. 이런 사실에 대해 조용필 소속사 측은 지구레코드 측의 선의로 해석할 문제라고 조심스러운 반응을 보였습니다.

 

 

당연한 권리 주장이지만 그럴 수가 없게 된 상황에서 조용필 소속사 측이 보일 수 있는 반응은 이게 최선일 수밖에 없습니다. 악의적인 목적을 가지고 있었다고 해도 법률적으로 조용필의 대표곡 31곡이 지구레코드의 것이 된 것은 사실이니 말이지요.

 

지구레코드 측이 저작권을 완벽하게 넘겼지, 아니면 일정한 거래를 요구했는지 알 수는 없습니다. 여전히 서로 간의 오해 등이 남아있다는 점에서 완벽한 정리가 된 것으로 보이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공증을 통해 지구레코드가 조용필에게 저작권을 양도하려는 움직임을 보였다는 사실은 분명하다는 점에서 반갑기만 합니다.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가왕 조용필이 무려 27년 만에 자신의 자식이나 다름없는 곡들을 찾아왔다는 점에서 이번 일은 충분히 박수를 보낼만한 일입니다. 이번 사건을 계기로 유사한 문제가 벌어지지 않기만을 바랍니다. 



                                           내용이 마음에 드신다면 손가락을 꾸욱 눌러 주세요. 
                                                로그인 하지 않으셔도 추천은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