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 12. 12. 15:07

진정한 컴백 종결자가 된 아이유의 힘

아이유의 등장은 많은 이들에게는 기쁨을 함께 컴백 한 이들에게는 절망으로 다가왔을 듯하네요. 등장과 함께 '3단 고음'이라는 별명과 함께 연일 화제를 이어가는 그녀로 인해 같은 시기에 컴백한 이들은 명함도 내밀기 힘드니 말이지요. 수많은 종결자가 화제가 되고 있는 상황에서 이젠 '컴백 종결자'라는 이름도 자리를 잡아가는 것이 아닌지 모르겠어요.

실력으로 모두를 압도한 아이유의 저력



아이유를 보면 볼수록 항상 신기하기만 해요. 여전히 나이어린 그녀가 보여주는 가수로서의 능력은 어떤 가수와 견줘도 떨어지지 않는 능력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이지요. 만 15살이라는 나이로 전문 가수로 앨범을 낸 그녀는 첫 앨범부터 화제를 불러일으켰어요.

나이와 상관없이 탁월한 가창력과 곡 소화로 많은 이들을 열광하게 했던 그녀는 아이돌 전성시대에 홀로 싸우는 전사처럼 솔로 가수의 가치가 무엇인지를 명확하게 보여주었어요. 어리고 자그마하기만 했던 그녀가 나이를 초월하는 가창력으로 모두를 사로잡는 상황은 노래 하나만으로도 충분히 성공할 수 있음을 잘 보여주었지요. 물론 누구나 노래 잘 한다고 아이유가 될 수 없는 게 현실이니 탁월한 가창력 외에도 아이유만의 매력 역시 무시할 수 없는 그 무언가가 있지요.

한동안 노래보다는 예능 나들이로 아쉬움을 더했던 아이유가 새로운 앨범으로 돌아온다는 소식은 많은 이들을 기대하게 했어요. 더욱 그녀의 새로운 앨범에 당대 최고의 작사 작곡가들이 대거 참여했다는 이야기는 당연히 화제가 될 수밖에는 없었죠.

윤상과 윤종신이라는 뮤지션과 신사동 호랭이는 참 어울리지 않는 조합이지요. 단순히 나이의 문제가 아니라 전혀 다른 취향을 가진 그들이 아이유라는 인물을 위해 자발적으로 앨범에 참여했다는 것은 그녀가 가진 매력이 어느 정도인지 잘 알 수 있게 해주니 말이지요.

브아걸의 히트곡들로 최고의 작곡 작사가로 주목받는 이민수와 이미나가 선보인 '좋은 날'은 발표와 함께 선풍적인 인기를 모으고 있어요. 브라스가 가미되어 풍성하면서도 매력적인 음악은 아이유를 만나 화려하게 빛날 수 있었죠.

많은 이들이 즐거운 경악을 하게 만든 '3단 고음'은 이 곡의 하이라이트이자 아이유이기에 가능한 탁월함이었어요. 너무 매끄럽게 끌어올려 최고의 가창력을 선보인 그녀에게 대중들이 환호하는 것은 당연했지요. 그렇다고 고음만 내지른다고 노래를 잘 하는 것은 아니지요. 많은 이들이 그녀의 '3단 고음'만을 보고 경악하는 것도 아니에요.

어린 나이에도 불구하고 결코 쉽지 않은 노래를 자유자재로 소화하며 완벽하게 하나로 만들어내는 그녀의 능력은 최고였기 때문이지요. 하나의 뮤지컬처럼 진행되는 '좋은 날'은 결코 쉽게 소화할 수 있는 곡은 아니었어요.

아이유와 함께 컴백한 대표적인 인물들은 싸이의 작사 작곡이 돋보이는 서인영과 그녀와 함께 여자 솔로 가수의 명맥을 유지시켜주었던 윤하마저도 민망하게 만들었어요. 솔로 가수들만이 아닌 춤을 버리고 담백한 곡으로 주목을 끌었던 애프터스쿨마저 커다란 반항을 일으키지 못한 것은 아이유라는 존재가 너무 컸기 때문이지요.

결코 만만찮은 이들의 컴백마저 무색하게 만든 아이유는 진정 '컴백 종결자'라 불러도 좋겠지요. 대중들의 전폭적인 지지를 받는 다고 말하기는 힘들어요. 아이유가 이 곡을 가지고 음악방송 1위에 올라설지도 알 수가 없어요. 워낙 거대 기획사의 입김이 강하게 좌우하고 있는 상황에서 상대적인 열세인 아이유로서는 여전히 1위는 힘겨운 도전일 수도 있어요. 하지만 앨범 작업에 흔쾌히 참여한 대단한 실력파 전문가들과 아이유를 무척이나 아끼는 뮤지션들의 모습을 통해 그녀는 진정한 가수로 한걸음씩 나아가고 있음을 확신하게 하지요.

'3단 고음'만이 아니라 노래 전체를 매력적으로 완성해나가는 능력을 가진 천상 가수 아이유는 이제부터가 시작이에요. 이제 19살이 되는 아이유는 디바로서 조금씩 성장하는 과정이기에 일희일비 없이 자신이 가지고 있는 탁월한 능력을 잘 다듬어 최고의 가수가 될 수 있기를 바라게 되네요.

본의 아니게 선배 가수들의 컴백을 무의미하게 만들어버린 '컴백 종결자'가 되었지만 그녀가 보여주는 무궁무진한 가수로서의 능력은 흐뭇한 미소를 짓게 만들게 하네요. '아이유 3단 부스터 패러디'까지 만들어지며 하나의 현상이 되어가는 아이유의 가수로서의 성공은 우리가 상상하는 것 그 이상이 될 가능성이 높아보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