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8. 18. 15:57

디스패치 강용석 보도 tvN 즉각 불방 선언한 이유

전 정치인이었던 강용석이 최대 위기에 처했습니다. 이미 많은 이들이 그가 방송에 나오지 않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극단적 정치적 발언과 함께 스스로 방송을 이용해 다시 정치를 하려 한다는 말을 하는 이가 방송을 해서는 안 된다는 의견들이 많았습니다. 

연예인들 파파라치만 하던 디스패치가 이번에는 강용석의 불륜 사실을 공개했습니다. 아직 강용석 측에서 반박을 하지 않고 있어 일방적인 측면도 있지만 그 보도 내용이 진실이라면 이미 상황은 종료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사실로 굳어지는 이유는 tvN 측에서 그가 출연 중인 방송 하차를 공식 선언했기 때문입니다.

 

디스패치 보도 내용을 보면 가히 충격적입니다. 문제의 블로거와 강용석이 홍콩에서 함께 했다는 증거로 제시한 사진은 경악스럽습니다. 호텔 수영장에서 찍힌 사진은 누가 봐도 강용석입니다. 이를 부정하기가 어려울 정도로 여러 방향에서 찍힌 사진은 여권 보도에 이어 확실하게 홍콩에서 둘이 함께 있었음을 보여주는 장면이 될 듯합니다.

 

사진도 충격이지만 더 경악스러운 것은 디스패치가 공개한 둘의 문자는 황당합니다. 서로 불륜을 저지르고 있음을 그대로 증명하는 내용이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한 번 더 찝고 넘어가야 하는 것은 디스패치가 보도한 문자 내용이 사실에 근거한 것이냐가 우선순위입니다. 과거 한 차례 디스패치가 잘못된 보도를 내보낸 적이 있기 때문입니다.

 

고소왕인 강용석과 관련된 보도라는 점에서 디스패치 역시 다양한 방식으로 교차 확인을 했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런 점에서 이번 디스패치의 보도는 사실에 가까울 것으로 보입니다. 이런 사실 여부에 대한 근거는 tvN의 '고소한 19' 측에서 곧바로 강용석 하차를 공식 선언했다는 겁니다.

 

논란이 불거졌을 때도 최대한 강용석을 비호하기에 바쁘던 방송에서 즉시 하차를 결정한 것은 그만큼 이번 보도가 사실일 가능성이 높다고 확신하기 때문입니다. 이미 찍어 놓은 분량까지 폐지하고 강용석 하차를 공식화했다는 사실은 중요합니다.

 

강용석은 이미 그가 출연하고 있던 '수요미식회'에서는 이미 하차를 했습니다. '수요미식회'는 자진 하차를 했지만 '고소한 19'와 '썰전' 등은 하차를 하지 않았습니다. 제작진들 역시 그의 하차는 논의한 적도 없다고 할 정도로 그를 믿었습니다. 하지만 이번 디스패치의 공개는 모든 것을 틀어지게 만들었습니다.

 

사진과 문자, 그리고 일본에서 결제를 한 내역에서 드러난 영문 이름까지 그 보도 내용이 사실이라면 이는 빼도 박을 수도 없는 상황임을 감지한 듯합니다. tvN이 앞서서 하차를 선언했듯, JTBC 역시 하차는 시간 문제일 듯합니다. 현재와 같은 상황에서 강용석이 방송에 나와 한국 사회를 이야기하는 것만큼 황당한 일은 없으니 말입니다.

 

"법정에 제출된 사진과 디스패치가 게재한 사진이 명백히 다르다. 두 사진에 촬영된 인물은 강용석 변호사가 아니고 어떻게 사진이 촬영됐는지 그 경위는 알 수 없다. 다만 법정 제출사진과 디스패치 사진이 명백히 다르므로 디스패치사진이 조작 내지 위, 변조 됐다는 심증을 감출 수 없다. 만일 위 사진이 조작 또는 위,변조 된 것이라면 이에 대한 응분의 법적 책임을 져야할 것이다"

 

강용석은 넥스트로를 통해 반박을 하고 나섰습니다. 반박은 말 그대로 디스패치가 공개한 모든 것을 부정하는 내용이었습니다. 공개된 사진 속 인물은 강용석이 아니라고 주장하고 나섰습니다. 법정에 제출한 사진과 디스패치가 공개한 사진이 다르기 때문에 디스패치 사진은 조작 내지 위변조 되었다는 주장입니다.

 

법정에 제출한 사진이 우위에 설 수밖에 없다는 점에서 그들의 주장은 합리적으로 맞습니다. 하지만 공개된 사진 속 인물이 강용석이 아니라는 부분에서 당혹스럽게 다가옵니다. 누가 봐도 강용석이고 사진 전문가 역시 위변조 될 수 없다는 주장과 충돌하고 있습니다.

반박은 곧 디스패치가 공개한 내용과 진실 공방을 할 수밖에 없습니다. 진실 찾기는 단기간에 끝날 것으로 보이지 않으면 법정까지 가져갈 가능성도 커 보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tvN의 하차 선언은 강용석의 반격과 달리, 디스패치의 기사에 더 신뢰를 두고 있음은 분명합니다.

 

강용석의 이미지 메이킹의 핵심이었던 '고소한 19'에서 그가 빠지게 되었다는 사실은 중요하게 다가옵니다. 정치인 강용석을 방송인 강용석으로 만들어준 프로그램 제작진이 불방을 선언하고 폐지, 혹은 MC 교체를 고민하고 있다는 발언은 그래서 중요하게 다가옵니다. 

 

 


                                                 내용이 마음에 드신다면 공감을 꾸욱 눌러 주세요. 
                                                     로그인 하지 않으셔도 공감은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