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 8. 13. 11:46

슈퍼스타K3 최아란 논란은 결국 제작진들의 몫이다

다른 흥미롭고 재미있는 일들도 많았던 첫 회였지만 역시 대중들의 시각은 논란에 집중되고 있네요. 오디션 장에 등장해 온갖 오지랖 보이며 눈살을 찌푸리게 하더니 탈락 후에는 난동을 부리고 욕설을 내뱉는 그녀의 모습을 보면서 정상이 아니라고 생각하는 것은 당연해 보였어요.

최아란을 그렇게 나오게 할 정도로 비중 있는 인물이었나?




중요한 것은 최아란이라는 출연자가 첫 회 그렇게 많은 분량 출연할 이유가 있었느냐는 점이에요. 어떤 의미에서건 방송 상으로 상당히 중요하게 거론되었다는 것은 제작진들이 의도적으로 편집을 했다고 밖에는 볼 수 없기 때문이에요. 

수많은 출연자들 중 방송을 통해 공개되는 이들은 한정될 수밖에는 없기에 최아란이 나왔던 부분 정도면 상당한 의미를 가진 출연이라고 밖에는 볼 수 없지요. 노래도 춤도 외형적인 호감도도 전무한 출연자에게 이렇게 많은 시간을 할애할 정도로 출연자들이 문제가 있었나? 라는 생각이 들 정도였으니 말이에요.

방송을 보면 제작진들이 의도적으로 화제를 만들어낸 인물이 있어요. 최아란과 함께 티걸이라고 불린 이는 SBS '짝'에 나왔던 모델 유진아였지요. 외모가 탁월해서 주목을 받는 것은 당연하지만 부산뿐 아니라 서울 오디션에서도 모습을 보인 것을 보면 의도적으로 유진아를 배치해 관심을 유도했다고 볼 수 있지요.

온탕과 냉탕을 오가듯 난동을 부린 최아란과 너무 예뻐서 화제가 되었던 티걸 모두 제작진들이 원한 수준의 이슈 메이커 역할을 톡톡하게 했네요. 문제는 방송이 끝난 후 시청자들의 행동이 표면화되면서 당사자인 최아란이 이 모든 것이 제작진이 시켜서 한 일이라고 자신의 미니홈피에 고백했다는 사실이에요. 

"여러분 사랑합니다. 내 가슴에 손을 얹고 자백합니다. 저는 우리나라 최고의 댄스가수가 되고 싶은 열정적인 사람입니다. 방송에 나온 일시적으로 짜여진 행동들과 행위는 제작진들의 제작 의도하에 시키는 대로 했습니다. 지역 예선 Mnet리허설 현장에 오신 분들은 이해하실 겁니다. 제가 정말 화가 나고 억울해서 나의 의도로 행동한 부분이 아니란 걸 자백합니다"

그녀의 표현을 보면 어느 부분까지가 제작진들에 의해 의도된 부분인지 알 수 없지만 분명한 사실은 제작진들이 자신에게 무언가를 요구했다는 의미이지요. 자신의 과격한 모든 행동들은 그저 제작진이 만들어낸 허구일 뿐이라는 그녀의 발언이 사실인지는 알 수 없어요.

그게 사실이라고 해도 쇼를 하러 나와 민폐 수준의 모습을 보여준 그녀에 대한 차가운 시선을 가실 가능성이 없기 때문이지요. 이 오디션을 위해 목숨을 걸고 준비하는 많은 이들에게 이런 난동 수준의 민망한 행동들은 씁쓸하게 다가오기만 하네요.

"최아란씨가 방송으로 인해 상처받은 것은 유감이고 미안하다. 하지만 제작진이 시켰거나, 의도적으로 조작한 것은 아니다" 

"당사자와 제작진이 통화했는데 최아란씨는 본 방송을 보지 못하고 친구들로부터 얘기를 듣고 미니홈피에 올렸다고 했다. 미니홈피 글도 현재 내린 상태이며 주위 얘기로 오해한 것 같다"

논란이 커지자 제작진은 곧바로 최아란 논란은 사실무근이라는 이야기를 했네요. 의도적인 조작은 없었고 100% 최아란의 모습이라는 것이 제작진의 의견이네요. 본 방송도 보지 않고 친구들에게 이야기를 듣고 화가 나서 글을 올렸다는 주장인데요. 곧바로 글이 삭제된 것을 보면 제작진과 통화를 한 것은 분명한 사실이네요.

문제는 조작 여부보다도 굳이 그런 여자를 방송이 등장시켰어야만 했느냐는 점이에요. 그리고 무슨 기괴한 존재를 포착이라도 했다는 듯이 그녀의 출연 모습을 상세하게 담아내는 과정들은 이걸 왜 봐야만 하나? 라는 생각이 들게 했어요.

당당함과 모자람을 구분하지 못하고 자유와 방종도 혼란스러운 존재. 노래도 춤도 안 되는데 심사위원들을 꼬시겠다는 말만 되풀이하는 존재. "나 춤 잘춰. 클럽 갈꺼야"라며 욕설을 퍼붓는 모습을 아무런 여과 장치 없이 모두 봐야만 한다는 것은 부담이에요.  

손예림을 시작으로 이정아, 최영태, 박필규 등 쟁쟁한 참가자들만으로도 충분히 행복할 수 있었던 '슈스케3'였는데 최아란이라는 존재로 인해 구설수에 올랐다는 것은 아쉽기만 하네요. 조작과 관련된 사실 여부를 떠나 그들이 최아란을 중요하게 편집해 시청자들에게 보도록 강요했다는 것 자체가 문제임을 알아야만 할 거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