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 10. 13. 11:30

싸이 랩송 1위, 핫100 1위를 제외한 3관왕 다음 주 1위는 가능할까?

싸이가 본격적으로 미국 활동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15일 호주를 거쳐 미국에서 본격적인 활동을 한다고 하니 3주 연속 2위에 머문 그의 1위 가능성도 다시 화제가 되기 시작했습니다. 1위가 특별함을 가지는 이유는 그 상징성이 있기 때문이지요.

 

빌보드 1위를 하지 않는다고 현재의 싸이 인기가 달라지는 것은 없지요. 3주 연속 2위를 하고 있어도 그의 인기는 그 어떤 이들보다 대단하다는 점에서 이미 1위 이상의 가치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지요. 여기에 미국에서 발매를 준비 중인 앨범이 '강남스타일' 이상의 성공도 기대해 볼 수 있으니 말입니다.

 

싸이, 핫 100을 제외한 3관왕의 위업 대단하다

 

 

 

 

싸이는 아이튠즈 1위를 기록한 후 미국의 공인된 차트인 빌보드에 이름을 올리기 시작했지요. 소셜 50에서 1위를 차지하고, 디지털 송에서도 1위를 차지하더니 이번에는 랩송에서도 1위를 차지했습니다. 이 모든 것을 통 털어 순위를 산정하는 핫100에서 마룬5에 밀려 2위를 차지하고 있지만 이 정도의 성과는 상상도 할 수 없었던 기록이라는 점에서 대단하기만 하지요.

 

최근에는 중국 차트에서도 1위를 차지하며 명실상부 세계적 스타의 위상이 무엇인지를 잘 보여주었네요. 중국 공인 차트에서 한국인 가수가 1위를 차지한 것은 싸이가 최초라는 점에서 그의 첫 발걸음은 대단합니다. 영국 차트에서는 아시안 가수 중 최초였으니 싸이의 가치가 어느 정도인지는 상상도 할 수 없을 정도이지요.

 

호주 차트에서도 정상에 올랐던 싸이가 과연 어디까지 갈 수 있을지 알 수는 없지만 분명한 사실은, 현재의 기록만으로도 그의 가치는 누구도 견줄 수 없는 최고임은 분명합니다. 이번에 새로운 1위에 올라선 랩송 차트는 말 그대로 래퍼들의 경연 무대라는 점에서 싸이의 위상은 더욱 대단함으로 다가오네요. 국내에도 수많은 래퍼들이 존재하지만 국내 차트에서도 1위를 차지하는 것이 쉽지 않은데 세계적 래퍼들과 견줘 1위를 차지했다는 것은 정말 상상 그 이상이지요.

 

싸이가 1위를 차지한 랩송 차트에서 2위는 플로 라이다이고, 3위는 카니예 웨스트와 제이 지, 빅 션이 함께 한 곡이 차지하고 있다는 것만으로도 황홀할 정도네요. 세계적인 뮤지션들과 경쟁에서 당당하게 이겨 1위를 차지했다는 것은 싸이가 현재 보여주는 인기가 어느 정도인지를 알 수 있게 해주지요. 

 

싸이가 차지할 수 있는 유일한 1위는 이제 핫100 차트 밖에는 존재하지 않네요. 뮤직비디오, 랩, 디지털, 소셜 등 그가 나설 수 있는 모든 범주에서 1위를 차지한 그에게 남은 것은 핫100 외에는 없으니 말입니다. 앨범을 내지 않았으니 앨범 차트를 노릴 수는 없지요.  

 

국내에 복귀해 많은 이들에게 감동을 주는 공연으로 자신의 감동을 국민들과 함께 나누었던 싸이. 비록 불미스러운 일들로 논란의 중심에 서기도 했지만 단단함이 흔들리지는 않았지요. 정신없이 이어지던 공연도 이제 마무리하고 호주를 시작으로 다시 본격적인 미국 활동을 시작한다고 합니다.

 

현재로서는 다음 주 빌보드 핫100에서 마룬5를 제치고 싸이가 1위를 할지는 알 수가 없습니다. 2주전 보다 약간이지만 편차가 더 넓어졌다는 점에서 힘들 수도 있습니다. 음원 점수에서는 월등하게 앞서있지만, 방송 출연이 거의 없다보니 마룬5를 넘어설 수 없었기 때문이지요. 다음 주부터 본격적인 활동을 재개한다고 해도 그 점수는 2주 후에도 집계에 반영될 수밖에는 없으니 다음 주 싸이의 1위 등극은 어려울 수도 있지요.

 

테일러 스위프트나 아델의 신곡들이 새롭게 진입하며 높은 순위에 올라서 있다는 점에서 싸이의 1위 등극은 힘겨울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가 거둔 대단한 성취는 미국을 기반으로 활동하는 다른 뮤지션들에 비해 턱없이 열악한 환경에서 겨룬 대결이었다는 점에서 특별하게 다가옵니다.

미국 현지인들에게 쏟아지는 관심과 집중적인 언론 노출이 보장된 스타들과 낯선 환경에 고군분투하는 싸이와는 처음부터 공정한 경쟁이 될 수가 없었으니 말이지요. 하지만 이런 불리한 상황 속에서도 대중들이 선택한 싸이의 '강남스타일'은 많은 것들을 바꿔 놓았습니다.

 

일본에 관심이 없다며 시기와 질투에 싸이 비하하기에 여념이 없는 일본의 치졸함 역시, 싸이에 대한 지독하고 간절한 러브콜이기도 하지요. 중국 차트1위에 이어 일본에서도 본격적인 음원이 발매되면 단숨에 1위를 차지할 가능성이 높다는 점에서 싸이의 범세계적 인기는 대한민국 대중음악 역사의 새로운 시작임이 분명합니다. 

 

 

 

                                           내용이 마음에 드신다면 손가락을 꾸욱 눌러 주세요. 
                                                로그인 하지 않으셔도 추천은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