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 4. 24. 12:04

이효리가 진정 위대한 이유는 아이돌의 진정한 롤 모델이기 때문이다

이효리가 출연한 '힐링캠프'가 지난주에 이어 이번 주까지 2회 방송이 되었지요. '무릎팍 도사'가 사라진 사이 그 대체자로 우뚝 선 '힐링캠프'는 차인표에 이은 이효리로 인해 자신들의 색깔을 확고하게 굳혔네요. 차인표의 힐링도 위대했지만 이효리의 힐링 역시 많은 이들에게 감동을 선사하며 본격적인 자리잡기에 성공한 모습이네요.

 

이효리가 진정 위대한 이유는 그 스스로 완벽한 롤 모델이 되어가고 있다는 것





자신의 어린 시절 삶부터 현재까지 한 편의 소설 같은 혹은 영화 같은 일생을 모두 꺼내놓은 이효리의 이야기는 많은 이들에게 감동으로 다가왔어요. 그런 감동의 모습들을 여러 측면에서 화제로 이끌며 다양한 이야기들이 만들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중요하게 다가오는 것은 그가 진정 많은 이들에게 훌륭한 롤 모델이 되어가고 있다는 점이에요.

 

이효리는 부정하고 싶어도 부정할 수 없는 최고의 스타에요. 비록 2년 정도의 칩거 아닌 칩거로 대중적인 인지도가 다른 스타들에 비해 낮아진 듯 보이지만 본격적으로 방송을 시작하는 그녀의 모습은 과거와는 또 다른 완벽한 모습으로 대중들의 관심을 받고 있어요.

 

 

허름한 이발소집 딸 이효리는 어느 날 갑자기 신데렐라처럼 걸 그룹의 원조 시대 요정이 되었어요. 뛰어난 외모로 일약 연예계의 핫 아이콘이 되었던 그녀의 승승장구는 현재까지도 꾸준하게 이어지고 있다는 점에서 그녀는 대단한 존재임이 분명하지요. 자신에게 주어진 단 한 번의 기회를 놓치지 않고 시대의 아이콘이 되었다는 것만으로도 그녀의 존재감은 대단할 수밖에는 없었어요.

 

시작부터 화려했던 그녀의 삶은 이발소집 딸 이효리와 핑클의 이효리가 다르듯 전혀 다른 삶을 살 수밖에는 없었지요. 섹시 아이콘으로 남성 팬들뿐 아니라 여성 팬들까지 섭렵한 그녀의 독주는 누구도 막을 수 없는 존재감이었어요. 물론 그녀가 그렇게 승승장구하는 만큼 그녀에 대한 비판도 늘어나기는 했지만 미미해 대세인 그녀를 능가할 수는 없었지요.

 

걷잡을 수 없는 그녀의 인기가 한꺼번에 무너지게 된 계기는 여전히 그 여파가 사라지지 않고 있는 표절 논란이었어요. 그녀가 집적 프로듀서에 참여해 만든 앨범에 표절이 아닌 올 카피가 논란의 중심에 서게 되면서 그녀는 연예인 인생 최대의 위기를 맞이할 수밖에는 없었어요. 분명 카피해서 사기를 친 자의 죄가 크지만 그녀가 프로듀서를 했다는 사실에서 그녀 역시 도매 급으로 넘어갈 수밖에는 없었지요.

 

단 한 번의 위기도 없이 시작부터 최고였던 그녀의 운명은 이 앨범 하나로 나락으로 빠질 수밖에는 없게 되었지요. 방송에서 완벽하게 배제되고 광고시장에서도 그녀의 퇴출이 대세가 된 상황에서 그녀의 고통이 얼마나 컸을지는 상상만으로도 충분하지요. 표절 앨범 당시 비판자의 입장에서 이효리의 퇴출이 당연하다고 봤던 것처럼 많은 이들은 비슷한 생각을 가지고 있었어요.

 

 

표절이 일상이 된 연예계라고 하지만 이효리라는 존재가 가지고 있는 위상과 표절이 아닌 올 카피라는 사례를 찾아보기 힘든 황당한 사기극에 그녀가 존재해 있었다는 사실만으로도 그녀는 비난의 대상이 될 수밖에는 없었지요. 몇 달 간 집에서 칩거하며 술로 세월을 보내야만 했다는 그녀가 극단적인 선택을 하지 않고 새로운 삶을 살아가는 터닝 포인트를 찾았다는 점에서 다른 이들과 전혀 다른 이효리만의 매력이 드러나지요.

 

그녀가 채식을 하고 유기견 보호에 앞장서는 등의 행위는 어쩌면 개인적인 취향의 변화라고 볼 수 있어요. 사회를 좀 더 건강하게 만들기 위해 그녀의 행동은 당연히 환영받고 많은 이들이 실천하면 좋은 행동들이지요. 채식을 권장하는 것은 넘치는 육식으로 인해 결과적으로 식량 분배의 부조화가 기아 아동들을 양산하고 있다는 사실만으로도 육식을 줄이는 행위는 우리 모두가 동참해야만 하는 일이기도 하지요.

 

유기 동물에 대한 관심 역시 사랑이라는 측면에서 중요해요. 애완동물에 대한 사랑이 곧 서로에 대한 사랑, 곧 사회에 사랑을 가득 채울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할 수밖에는 없지요. 애완동물에 대한 핍박과 가해가 곧 인간에 대한 상해와 살인으로 이어진다는 점에서 애완동물이 버려지고 폭력의 대상이 된다는 사실은 경악스러운 일이 아닐 수 없어요. 그런 점에서 그녀가 애완동물에 대한 사랑을 공론화하고 앞장서는 모습은 박수를 쳐줘도 부족함이 없지요.

 

그녀의 개인적인 사생활인 연인과의 만남과 사랑도 팬들에게는 호기심으로 다가오기는 했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사실은 이효리의 건강함이었어요. 앞서도 이야기를 했지만 항상 최고이기만 했던 그녀가 한 순간 나락으로 빠져 최악의 존재감으로 손가락질을 받던 시절 그녀의 선택은 많은 이들이 본받아야만 하는 행위라는 점이에요.

 

수많은 연예인들이 삶의 고단함과 힘겨움을 이기지 못하고 자살을 하는 경우가 많았어요. 이는 단순히 연예인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베르테르 효과'로 이어지며 사회 전체에 문제를 던져주기도 했지요. 다른 연예인들의 경우를 생각해보면 이효리 역시 자살을 해도 당연하게 받아들여질 정도로 큰 논란이었어요. 하지만 이효리는 그 최악의 순간 극단적인 판단이 아니라 새로운 삶을 선택했어요.

 

과거 물질에 찌들었던 자신을 버리고 좀 더 사회적인 존재인 이효리로의 변신을 꾀하기 시작했다는 점에서 그녀의 위대함은 더욱 크게 다가오지요. 누구에게나 찾아오는 위기에서 그녀는 좌절과 포기가 아닌 삶의 깨달음을 얻고 이를 계기로 새롭게 실천하는 삶을 살고 있다는 점에서 그녀는 모든 이들의 롤 모델이 되어가고 있다 이야기할 수 있지요.

 

화려하고 엄청난 부가 보장된 연예계는 그만큼 고단하고 힘겨운 직업임이 분명하지요. 그런 극단적인 삶 속에서 어떤 삶이 진정 자신에게 소중한 삶인지 좌표를 정하기 힘든 이들에게 이효리의 행동은 자연스럽게 가장 모범적인 롤 모델이 될 수밖에는 없어요.

 

자신이 가지고 있는 사회적 영향력과 부를 올바르게 활용할 줄 아는 건강한 이효리는 이제 진정한 시대의 아이콘이 되어가고 있네요. 과거 쇼 비즈니스의 화신이었던 그녀가 그 모든 것을 버리고 새로운 존재감으로 진정한 시대의 중심이 되어가고 있다는 사실은 그 어떤 가치보다 중요하게 다가오네요. 제 2, 3의 이효리는 섹시 아이콘이 아니라 건강한 사회를 만드는 시대의 아이콘이라는 점에서 그녀의 위대함은 더욱 크게 다가온다고 볼 수 있겠지요. 그런 점에서 그녀의 건강한 외침들은 매력적일 수밖에는 없네요.  

  



                                           내용이 마음에 드신다면 손가락을 꾸욱 눌러 주세요. 
                                                로그인 하지 않으셔도 추천은 가능합니다^^

Comment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