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 2. 11. 12:46

강호동 해설 과연 비난을 받을 일인가?

강호동이 예능이 아니라 소치올림픽 해설에 나서며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연예인의 해설 참여에 대한 찬반논란은 거세게 일고 있습니다. 강호동에 비난을 하는 이들은 예능인이 올림픽 해설까지 하는 것이 큰 반감을 보였습니다. 찬성하는 측은 강호동이 적절하게 해설을 잘 했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논란이 되고 있는 강호동 해설은 모태범의 500m 스피드스케이팅을 중계한 것 때문입니다. 운동선수 출신에 방송 촬영을 위해 소치를 찾은 강호동을 적극적으로 활용했다는 점에서 이는 철저하게 KBS가 내세운 전략이었습니다. 강호동의 선택이라기보다는 KBS에서 화제성을 위해 투입했다는 점에서 그가 비난을 받을 이유도 없었습니다.

 

아무리 방송사에서 시켜도 안 한다고 하면 그만이지라고 가볍게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사회생활을 해본 사람이라면 그게 쉽지 않다는 사실을 너무 잘 알 수 있지요. 강호동으로서는 운동선수 출신으로서 가볍게 해설자로 변신하는 것도 나쁘지 않은 선택이라고 생각했을 겁니다. 그리고 그런 선택은 나쁘지 않았다는 사실을 방송이 증명했습니다.


"세계인의 축제에 참여하게 돼 영광스럽다. 긴장되고 흥분되며 떨린다. 시청자들의 열기를 모아서 기적 같은 힘이 선수들에게 전달되도록 신나게 응원 하겠다"

 

강호동은 첫 스포츠 해설자로 나서 자신의 마음을 잘 보여주었습니다. 긴장되고 흥분되며 떨린다는 그의 말 속에 그의 심정이 그대로 담겨 있었습니다. 세계인의 축제인 올림픽에서 그것도 금메달이 유력했던 모태범의 경기를 현장에서 중계하게 되었다는 것은 분명 큰 부담이자 영광일 수밖에 없었으니 말이지요.

 

 

"모태범 선수가 우사인 볼트의 기록인 9초 5만 나온다면 좋겠다. 선수들 제일 빠를 때 시속이 어떻게 되냐?, 이렇게 부정출발하면 어떻게 되냐?" 

강호동이 전문 해설자가 아니라는 점에서 그가 할 수 있는 일은 명확했습니다. 그가 자세하게 스피드스케이팅에 대한 전문 용어와 경기에 대한 문제까지 지적했다면 그건 월권이었을 겁니다. 자신의 전문 분야가 아님에도 어설프게 떠들었다면 강호동은 비난 받아 마땅합니다. 하지만 방송을 보신 분들이라면 알 수 있듯, 그는 자신의 역할을 명확하게 알고 있었습니다.

 

전문 지식이 없는 상황에서 중계를 해야 하는 것이 쉽지 않다는 점에서 강호동은 자신이 해야만 하는 역할이 무엇인지 명확하게 알고 있었습니다. 그가 현장에서 함께 하면서 했던 역할은 시청자들이 궁금해 할 만 한 질문을 통해 소통을 하게 했다는 사실은 중요합니다. 경기 중 분위기를 망치는 상황이 아니라, 경기를 보다 재미있게 만드는 과정은 분명 효과적인 참여였기 때문입니다.

 

 

소치올림픽 강호동의 해설에 비난을 하는 이들은 말 그대로 강호동이 싫은 사람들입니다. 그저 강호동이라는 이름만으로도 경기를 일으키는 이들이 반사적인 반응을 올리고 있다고 볼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이런 점에서 강호동 해설에 대한 비난은 올바르지 못합니다. 해설과 관련해 문제가 있다면 비난을 받아 마땅하지만 그저 강호동이 싫기 때문에 모든 것이 문제라고 비난하는 것은 문제이기 때문입니다.

 

강호동의 올림픽 해설은 전문적이지 않다는 점에서 오히려 반가웠습니다. 그리고 전문적으로 해설을 하기 위함이 아닌 한시적인 참여라는 점에서 시청자들을 위한 서비스 개념이 더욱 강했습니다. 하계 올림픽에 비해 동계 올림픽이 큰 관심을 가지지 못한다는 점에서 KBS의 강호동 카드도 나쁘지는 않았습니다.

 

'우리동네 예체능'에 출연하고 있는 강호동은 방송을 위해 소치로 향했고, 전방위적으로 KBS 방송을 위해 뛰고 있습니다. 강호동으로서는 충분히 해볼 수 있는 도전이었고, 기본적으로 그는 자신의 역할에 충실했습니다. 그런 그에게 그저 강호동이라는 이유만으로 비난을 하는 것은 속 좁은 짓일 뿐입니다. 



                                           내용이 마음에 드신다면 손가락을 꾸욱 눌러 주세요. 
                                                로그인 하지 않으셔도 추천은 가능합니다^^

Comment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