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2. 20. 08:02

JYJ 방송국은 외면 국가행사는 싹쓸이, 언제까지 이럴까?

JYJ가 싸이와 함께 대통령 취임식에 나선다고 합니다. 정치적인 호불호를 떠나 국가 행사중 가장 큰 대통령 취임식에 초청을 받았다는 사실은 그들이 얼마나 대단한 존재감인지 잘 보여주는 대목입니다. 세계적 스타가 된 싸이가 말해주듯 국가의 가치를 드러내는 스타라는 점에서 JYJ의 위상은 대단합니다.

 

방송국은 여전히 눈치만 보며 그들의 출연을 망설이고 있지만, 중요한 국가행사에는 단골손님으로 항상 등장한다는 사실은 재미있습니다. 거대 기획사와 기획사들의 집단들이 JYJ를 밀어내기 위한 혈안이 되어있지만 국가적 위상을 알리는 행사에는 언제나 JYJ만 선택된다는 사실은 흥미롭습니다. 

 

방송국은 외면하는 JYJ, 국가행사는 단골이다

 

 

 

 

JYJ는 오는 25일 진행되는 제18대 대통령 취임식 식전행사 무대에 오를 예정이라 합니다. 각 시대상을 방영하는 시대별 대표곡이 공연되는 식전행사에서 JYJ는 '난 알아요'를 비롯한 90년대 대표곡 리믹스와 '오! 필승 코리아' 등을 부를 예정이라고 합니다. 자신들의 대표곡이 아닌 시대를 상징하는 대표곡을 부른다는 사실은 JYJ를 더욱 특별하게 만드는 듯합니다.

싸이와 함께 취임식 식전행사 무대에 오르는 JYJ는 그만큼 대중적인 인지도와 국가적 위상을 널리 알릴 수 있는 중요한 스타라는 사실이 증명된 셈입니다. 국가 행사 중 가장 중요한 대통령 취임식에 국내 최고의 기획사 스타들이 아니라, JYJ가 선택된 것은 그들이 모두를 능가하는 최고의 존재감이라는 사실입니다.

 

"아시안게임 인지도 확산과 아시아 전역에 홍보하기 위해 아시아에게 독보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JYJ를 홍보대사로 위촉하게 됐다"

2014 아시안게임 홍보대사로 위촉된 JYJ에 대한 조직위의 말을 들어보면 JYJ가 왜 대단한지 알 수 있게 합니다. 국가적 중요행사를 홍보하기 위한 존재에 JYJ를 내세웠다는 사실은 흥미롭습니다. 조직위에서 말하듯 아시아에서 독보적인 인기를 누리고 있는 JYJ를 홍보대사로 위촉한 것은 그들의 위상이 어느 정도인지가 명확하게 드러난 셈입니다. 

 

방송에서 자주 등장하는 거대 기획사 스타들이 즐비한 상황에서, 국가 행사에 왜 하필 방송에는 거의 출연을 하지 못하는 JYJ가 출연하는 것인지는 흥미롭습니다. 대중들에게는 방송에 자주 출연해 많이 알려진 스타가 국가 행사에 참여하는 것이 당연할 것으로 보이지만, 여전히 방송 출연이 안 되는 JYJ가 중요한 국가 행사의 단골손님이라는 사실은 재미있습니다.

 

JYJ의 국가행사 참여는 너무 많아 손으로 꼽기도 쉽지 않습니다. 중요한 행사들을 생각해보면, 지난해 2월 2012 서울 핵안보정상회의 홍보대사, 10월 2012 한일교류종합전 홍보대사로 위촉됐습니다. 지난해 최고의 국가 행사에 JYJ가 모두 함께 했다는 사실은 중요합니다.

 

JYJ의 존재감을 알 수 있는 사례는 핵안보정상회의 당시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배우자 행사에 초대돼 세계 정상들의 배우자 마음을 사로잡은 모습입니다. 당시 스위스, 베트남, 필리핀, 칠레, 남아프리카 공화국 정상 배우자들은 행사가 끝난 후 JYJ를 기다렸다가 기념사진 제의를 하기도 할 정도였습니다. 국가 정상 배우자들이 공식 행사를 마치고 JYJ와 기념사진을 먼저 제안할 정도면 그들의 위상이 어느 정도인지는 충분히 알 수 있을 겁니다.

2011년에는 한국인 최초로 UN에이즈 친선대사에 임명됐고, 대구육상선수권대회 폐막식 무대도 장식했습니다. JYJ는 제주7대경관 홍보대사로도 화제를 모으기도 했습니다. 재미있는 것은 대구육상선수권대회 폐막식을 장식한 JYJ의 공연을 중계하던 KBS가 악의적인 화면으로 팬들의 원성을 사기도 했습니다.

 

대구육상선수권대회 폐막식 공연은 거대 기획사에 의해 종속된 방송사의 행포가 적나라하게 드러난 사례 중 하나였습니다. 정해진 공연이라 방송은 내보내야 하는데 최대한 멀리 잡아 그들의 존재감을 조금이나마 흔들려고 노력하던 방송사의 황당한 상황은 답답합니다. 

 

제주7대경관 홍보대사 사건도 황당한 사례 중 하나입니다. 제주도가 직접 나서 JYJ에게 홍보대사를 맡아달라고 간곡하게 요청을 해서 그들이 해외 팬들에게 제주도에 대한 관심을 전파했습니다. 그런 JYJ를 토사구팽 한 사건은 황당했습니다. KBS가 맡은 공연에 JYJ가 출연시킬 수 없다며 그들 대신 SM 소속 가수들을 내세운 사건은 현재의 방송사가 어떤 모습인지 잘 보여준 대목이었습니다. 

 

다양한 국가 행사에 단골로 등장하는 JYJ는 그만큼 국가적 위상을 높이는 존재라는 사실입니다. 그런 존재임에도 방송 출연은 여전히 힘들다는 사실은 아이러니합니다. 국가적 위상을 높이는 자리에는 단골로 출연하는 그들이 방송에는 나올 수 없는 상황은 여전히 방송 현장이 큰 문제라는 사실일 겁니다. 거대 기획사인 SM이 MC 군단들이 끌어 모으고 이들을 통해 예능을 장악하면서 JYJ의 방송 출연을 더욱 힘들게 하고 있다는 점에서 씁쓸하기만 합니다. 

 

지상파 방송에 정상적으로 출연하지 못하고 있는 JYJ는 대통령 취임식을 통해 방송 출연이 가능해졌습니다. 예능 방송에 속한 음악 방송에 여전히 출연이 안 되고 있는 그들이 공개적으로 지상파 방송에서 노래를 부르는 모습을 볼 수 있다는 사실은 흥미롭습니다. 대통령 취임식을 시작으로 JYJ의 방송 출연이 자유롭게 이어질지 궁금해집니다. 


                                           내용이 마음에 드신다면 손가락을 꾸욱 눌러 주세요. 
                                                로그인 하지 않으셔도 추천은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