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 1. 3. 08:06

크레용팝 해명마저 불쾌해하는 대중들이 많은 이유

일베와 크레용팝을 동일시하는 과정에서 그들이 행하는 손가락 표시가 다시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크레용팝 측에서는 억울한 오해라고 분해하지만, 많은 이들은 자연스럽게 그들을 일베와 동일시하고 있습니다. 여기에서 분명한 것은 크레용팝측 마저 일베는 저주받은 집단이라고 스스로 이야기하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크레용팝이 관심을 받은 것은 일베 활동이 논란이 되면서 부터였습니다. 소속사 사장이 일베 사이트 회원으로 등록되어 있고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는 주장이 재기된 점과 일베에서나 사용하는 단어를 쓴 그들의 행동에서 많은 이들은 일베돌이라는 비난까지 쏟아냈습니다.

 

대중들의 비난이 쏟아지자 그들은 일베 사이트 가입은 홍보를 위한 수단일 뿐 회원은 아니라고 강변했습니다. 크레용팝을 홍보하기 위해 수많은 사이트에 가입했고, 그 중 하나가 일베일 뿐이라는 주장입니다. 기획사가 소속 가수를 홍보하기 위해 사이트에 가입하고 이를 통해 홍보에 집중하는 것이 문제는 아닐 겁니다. 하지만 왜 그들만 일베돌이라는 오명을 받을 수밖에 없었는지에 대해서는 그들이 가장 잘 알고 있을 겁니다.

 

노이즈마케팅인지 아니면 불행한 우연인지 알 수는 없지만, 분명한 것은 그들에게 주어진 일베충이라는 단어를 걷어내기 위해서는 결국 그들이 해결해야만 하는 문제입니다. 하지만 반복적으로 이런 문제로 지속적인 언급이 되고 있다는 사실은 그들의 노력이 부족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런 점에서 그들은 보다 적극적으로 자신들에게 입혀진 일베충이라는 오욕을 벗기 위한 노력을 해야만 할 겁니다.

 

문제는 그들이 말로는 일베와 관련이 없다고는 하지만 적극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려는 노력을 보이지는 않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반복적으로 일베와 관련된 비난을 받고 있으면서 그 논란을 해결하려는 노력보다는 지속적인 일베 논란을 활용하는 것은 아닌지 의심을 하게 한다는 사실은 그들을 더욱 일베와 동일시하게 만드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이번에 논란이 되었던 손동작 역시 다른 아이돌 그룹들에서는 볼 수 없는 크레용팝만의 행위였습니다. 그리고 공교롭게도 일베에서도 손동작을 통해 자신들이 같은 일베충이라는 사실을 알리는 도구로 사용한다는 사실입니다. 왜 하필 이 둘만 손동작을 통해 자신들을 알리려 노력하는 것인지 의아할 뿐입니다.

"해당 사인은 각 멤버들이 가지고 있는 핸드사인 중 하나로, 엘린은 대문자 'E'를 상징하는 손동작을 한 것이다. 비슷한 의미로 초아는 'C', 웨이는 'W' 등의 핸드사인이 있다. 핸드사인으로 일베를 언급하는 것은 악의적 짜맞추기다"

논란이 불거지자 크레용팝 소속사에서는 즉각 반박을 하고 나섰습니다. 해당 사인은 각 멤버들이 가지고 있는 고유한 핸드사인일 뿐이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각 멤버들을 상징하는 손동작일 뿐이지 일베를 상징하는 손동작은 아니라고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이런 자신들의 손동작을 일베로 언급하는 것은 악의적인 짜 맞추기 일 뿐이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왜 하필 그들은 누구도 하지 않는 손동작을 일베처럼 하고 있느냐는 사실입니다. 일베가 먼저인지 크레용팝이 먼저인지 알 수는 없지만 이들의 공통점이 손동작으로 일치하고 있다는 점은 분명 당황스럽게 다가오기만 합니다. 


크레용팝의 주장에도 불구하고 많은 이들이 이들의 행위를 일베로 간주하는 것은 이런 독특한 현실 때문입니다. 일베를 통해 악의적 관심을 받았고, 이를 기반으로 이름 알리기에 성공했던 그들이라는 한계는 여전히 존재합니다. 일본 걸그룹 표절 논란이 반복적으로 이어지고, 일베와 관련된 논란이 반복적으로 생산되는 상황에서도 오직 반박 기사가 전부인 이들에게 대중들이 불쾌해하고 그들의 주장을 믿지 않는 것은 당연해 보입니다.

 

그들에게서 진정성을 엿보지 못하는 것을 대중들의 잘못이라고 봐서는 안 될 겁니다. 스스로 진정성을 보여주지 못한 그들의 잘못은 생각하지 못하고 오직 자신들을 일베로 보는 대중들이 잘못이라고 주장하는 것은 당황스러우니 말이지요. 그들이 일베와 상관없고 일본 걸그룹과도 관계가 없다면 그들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려 노력을 해야 할 겁니다. 그런 노력 없이 자연스럽게 일베충이라는 오욕을 벗기는 힘들 테니 말입니다. 


                                           내용이 마음에 드신다면 손가락을 꾸욱 눌러 주세요. 
                                                로그인 하지 않으셔도 추천은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