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 3. 15. 15:15

김장훈의 일본 발언은 왜 대단하게 다가올까?

지진과 해일로 엄청난 피해를 입은 일본을 돕고자 하는 스타들의 움직임이 대단할 정도네요. 배용준은 10억을 쾌척했고, 같은 소속사 김현중에 이어, 장근석, 류시원, 카라 등 일본에서도 활동을 하고 있는 연예인들의 기부는 줄을 잇고 있어요.

김장훈의 독도발언 만큼 명쾌한 개념 발언



김장훈은 독도를 사랑하는 가장 강력하고 영향력 있는 연예인이에요. 그의 독도 사랑은 이미 국내를 넘어선지 오래지요. 뉴욕 타임 스퀘어에 광고를 하고 유력 일간지에 전면 광고까지 하며 자신이 벌어들인 거의 대부분의 금액을 독도가 우리 땅임을 알리는데 전력을 다하고 있어요.


3.1절을 앞두고 그는 독도를 찾아 공연을 가지는 등 독도에 대한 사랑이 모든 이들에게 퍼져나가기를 간절히 바라는 정말 대단한 연예인이 아닐 수 없지요. 그는 이젠 다들 알고 있듯 독도만을 사랑하는 이는 아니에요. 엄청난 금액을 불우이웃 돕기에 쾌척한 인물로 더욱 유명한 기부천사이니 말이에요.

그런 그에게 한 팬은 미묘하지만 명쾌한 문제에 대한 질문을 던졌고 이에 답한 김장훈의 소신발언은 많은 이들을 감동시키기에 부족함이 없었어요.

"일본 대지진이 잘됐다는 야만적인 글들에 비판했더니 친일파라고 하더라"
"그중 김장훈님 팬이라는 분이 있어 김장훈님이 일본사람들이 무참히 죽은걸 좋아할리가 없다니까 직접물어보라는 대답 듣고 왔다. 일본사람들이 무참히 죽는 걸 좋아하는 게 애국이라고 생각하냐"


김장훈에게 건넨 질문은 일반 상식을 가지고 있는 이들이라면 너무나 당연한 이야기라 당황스러울 수밖에 없는 질문이 아닐 수 없었어요. 일본 대지진이 잘됐다는 글을 쓰는 일부의 빗나간 애국심은 애국심이라 부를 수도 없는 만용일 뿐이지요. .

"일본 사람들이 죽은걸 좋아하고 제가 그럴 것이라고 저에게 물어보라고 누군가 말했다면 그 분들은 현실에 계신 분이 아닐 것이다. 현실에 없다는 건 나이가 어려서 세뇌된 채로 죄의식 없이 그런 말을 하는 것일 수도 있을 테고 가슴과 상관없이 그저 손으로 적은 글일수도 있고 그 이상은 좋게 생각할 길이 잘 없다"
"사람끼리 그럴 수는 없다. 제가 독도를 사랑하고 동해를 주장한다해서 일본을 싫어하지도 일본사람을 미워하지도 않는다. 합리적으로 순리적으로 역사적으로 그 일을 해결하면 되는 것이지 무턱대고 사람이 사람을 미워하는건 아니다"


잘못된 것을 지적하고 바로 잡으려는 것과 이를 확대 해석해 일본이 몇몇 수구세력들이 독도를 자기네 땅이라고 우기는 것만으로 일본인들 모두가 잘못이라고 하는 것은 문제가 될 수밖에는 없어요. 독도를 사랑하고 동해를 주장하는 것은 그것이 맞는 것이기 때문이지 일본을 싫어해서가 아니라는 것은 정확하고 명확한 사실일 뿐이지요.


일본의 수구 세력들이 잘못되었다고 일본 사람들 모두가 문제라고 한다면 이 세상에 사랑할 수 있는 존재는 아무도 없는 게 사실이지요. 자연 재해로 인해 엄청난 인명 피해를 당한 일본에게 죽음을 애도하지 못할망정 다 죽기를 바란다는 일부 네티즌들의 발언은 정말 경악스럽기만 하네요.

"일본 사람들이 죽은 걸 좋아한다면 그건 틀린거고 정확히 말해 나쁜거다. 떠난 사람들을 위해 기도해주기를 바란다. 많이 느끼고 많이 행동하고 많이 배워서 결국에는 아름다운 인간이 되길 바란다. 인간답게 살자"


인간 사회가 발전하면 할수록 모든 제도를 움직이는 이들은 소수의 권력자들일 뿐이지요. 그들이 분쟁을 조장하고 전쟁을 일으키는 등 모든 문제를 만들어내고 있어요. 문제는 모든 피해는 다수의 국민들이 대신한다는 것이지요. 일본의 경우도 이와 다를 바 없지요. 소수의 수구세력들에 의해 독도가 유린당하고 역사가 왜곡되기는 하지만 이를 통해 일본인 모두가 죽어 마땅한 존재라는 비약으로 확대되는 것은 말도 안 되는 것이지요.


인간의 생명은 그 누구라도 존중받아야 해요. 김장훈의 행동이나 발언들이 특별하거나 대단한 것은 아니에요. 너무나 상식선에서 받아들일 수밖에 없는 이야기임에도 그의 발언이 특별하게 다가오는 것은 그는 몸으로 실천하는 존재이기 때문일 거에요.

그저 말만 하는 것이 아닌 직접 행동으로 보여주는 그의 실천은 언행일치로 이어지며 신뢰를 할 수밖에 없도록 하니 말이에요. 말도 안 되는 치졸한 말들로 일본의 수구세력 못지않은 바보짓을 하는 일부로 인해 다수의 마음이 왜곡되거나 상처받지 않기를 바라네요. 지금 가장 중요한 것은 어려움에 처해있는 이웃 일본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들을 찾고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일일거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