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 3. 15. 16:23

배용준 기부에 일본 언론이 열광하는 이유

배용준은 일본에서 욘사마로 불릴 정도로 존재감이 대단한 인물이지요. 한류라는 명칭이 나오게 한 장본인이며 이런 한류를 이끈 선봉장으로 여전히 일본 내 인지도에서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그는 다시 한 번 그가 왜 일본에서 사랑 받을 수밖에 없는지를 잘 보여주고 있네요.

일본 언론이 열광하는 이유는 돈 때문이 아니다




지진과 쓰나미로 인해 엄청난 인명과 재산 피해를 입고 있는 일본에 대한 스타들의 기부 행렬은 국내외를 가리지 않고 이어지고 있어요. 레이디 가가를 중심으로 한 미국 스타들의 기부활동들 못지않은 한국 스타들의 기부는 전 세계 언론에서도 주목할 정도이지요.


유명인의 기부 행위가 중요한 이유는 이로 인해 많은 이들이 기부에 동참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그렇기에 유명 인들의 기부를 대대적으로 보도하는 것이기도 하지요. 이런 측면에서도 배용준의 통큰 기부는 화제가 될 수밖에는 없어요.

특히 일본 내에서 유명 스타들이 아직 기부를 하지 않고 있는 상황에서 한국 스타들이 발벗고 나서서 기부 행렬을 이끌고 있다는 사실이 일본인들을 놀라게 하고 있기도 하죠. 국내 스타들이 모두 일본에 기부를 하는 것은 아니지만 최소한 일본에서 활동을 했거나 하고 있는 이들의 기부는 당연한 것처럼 이어지고 있다는 사실은 중요해요.

단순히 상업적인 이득을 위한 포석이라며 그들의 기부행위마저 폄하하는 이들은 있을 수 있겠지만 다수의 대중들은 그들의 순수한 열정과 감동적인 기부에 응원을 보내고 있어요. 김현중의 1억 기부가 공개되면서 한국 스타들의 기부 행위는 줄을 이었어요.

류시원, 송승헌, 장근석, 최지우에 이어 카라는 새롭게 공개될 3집의 수익 전액을 기부하겠다고 선언했어요. 카라의 경우 일본에서의 성공을 봤을 때 엄청난 규모의 금액이 기부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 보이지요. YG는 개별 스타들의 이름이 아닌 소속사 이름으로 우선 5억 원을 긴급 지원하기로 결정하기로 했다고 하지요.

배용준의 기부에 일본 언론이 대대적인 보도를 하는 이유는 뭘까요? 그가 10억이라는 엄청난 금액을 기부했기 때문일까요? 물론 개인이 10억이라는 엄청난 금액을 기부했다는 것 역시 화제가 될 수밖에는 없을 거에요. 하지만 금액 보다는 배용준이 그동안 보여준 마음 씀씀이에 대한 감사의 의미가 더욱 강하다고 봐야 할 거 같아요.


배용준의 기부는 이미 40억을 넘어선 상황이에요. 2004년 일본 니가타 지진과 2005년 남아시아 쓰나미에도 3억 원을 기부하는 등 지구촌 각지에서 벌어진 자연 재해에 발 벗고 나서서 기부하는 것을 마다하지 않았기 때문이에요. 이런 그의 마음이 이번에도 그대로 전달되었기 때문에 많은 이들이 감동을 하고 그에게 감사함을 표시하는 것이겠지요.

"피해 규모가 커지고 여진이 발생하는 등의 소식에 마음이 아프다. 도울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을 찾겠다"


배용준은 일본 홈페이지를 통해 밝힌 그의 글에서도 그가 얼마나 진심을 다하고 있는지를 알 수 있게 해주지요. 이런 그의 마음에 일본 네티즌들 역시 감사의 마음을 전하기에 바쁠 정도에요. 이런 배용준의 통 큰 기부를 보며 자국 스타들은 왜 기부를 하지 않느냐는 비판까지 이어질 정도로 배용준을 비롯한 한국 스타들의 따뜻한 마음은 자연 재해에 힘겨워 하는 일본인들의 마음을 흐뭇하게 만들고 있어요.

일본 관광청 미조히타 히로시 장관은 "한일 문화 교류에 힘써온 배용준씨의 피해 복구 지원에 대해 깊은 감사를 표한다"는 말로 배용준의 기부에 감사를 표시했고 후지 TV, 요미우리 신문, 산케이 스포츠, 닛칸 스포츠 등이 일면 기사를 내보내며 그의 기부에 관심을 보였어요.

일본 언론에서 배용준을 비롯한 한국 스타들의 줄이은 기부를 특별하게 바라보는 이유는 단순히 면피하기 위한 단순한 기부행위가 아닌 진심이 우러나오는 기부를 하고 있다고 확신하기 때문이에요. 류시원은 기부뿐 아니라 직접 현장을 방문해 돕겠다고 말 할 정도로 한국 스타들의 진심은 절망에 빠진 일본인들에게 신선함으로 다가오는 듯하지요.

자신을 사랑해준 이들에게 자신이 가지고 있는 것들을 과감히 내어주며 진심어린 마음으로 위로를 건네는 모습은 진짜 스타이기에 가능한 행동일거에요. 그들의 따뜻한 마음은 자연스럽게 한국과 일본의 민간 교류를 더욱 긴밀하게 해주며 잘못된 역사를 바로잡는데도 중요한 역할을 할 수밖에는 없을 거에요.

배용준의 기부와 이에 적극 반응하는 일본 언론과 세계 언론들은 현재 대한민국의 연예인들에 대한 위상을 확인해 볼 수 있는 중요한 의미로 다가오기도 하네요. 참 따뜻한 마음을 보여주는 배용준을 포함한 한국 스타들의 사랑으로 일본이 빠른 시간 안에 절망에서 이겨낼 수 있기를 바라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