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 7. 28. 07:03

티아라 트위터, 균열 자초하는 화영 왕따설 추악한 아이돌의 현실을 보여주었다

최근 첫 단독 콘서트를 개최한 티아라가 황당한 사건으로 논란의 중심이 되고 있습니다. 왕따라는 것이 단순히 학교에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 전체를 아우르는 지독한 문제라는 점을 티아라가 잘 보여주고 있었습니다. 새로운 앨범으로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는 그녀들에게는 돌이킬 수 없는 존재감으로 전락할 수밖에는 없어 보입니다. 

 

버릇없는 아이돌에서 왕따 아이돌로 진화하는 티아라?

 

 

 

 

 

티아라는 한때 선배 가수의 노골적인 비난에 논란의 중심이 되었던 적이 있었습니다. 선배 가수에게 인사를 제대로 하지 않았다는 이유였었지요. 이 논란은 직접 사과를 하고 재발 방지에 대해 다짐을 하며 마무리되기는 했지만 많은 이들은 티아라에 대한 나쁜 기억을 가질 수밖에는 없었습니다.

 

티아라에 대한 비난은 구체적으로 기획사 대표에 대해 집중되었던 것이 사실이지요. 여러 사안들에 대해 그가 보여준 행동들이 대중들에게는 황당한 모습으로 다가올 수밖에는 없었고 이는 곧 비난으로 이어질 수밖에는 없었습니다. 이후 그 기획사 소속의 새로운 그룹에 사회적 문제로 큰 멤버가 논란이 되기도 하는 등 하루도 바람 잘 날이 없었던 이들에게 다시 한 번 논란이 다가왔습니다. 

 

 

논란은 티아라 멤버들이 SNS를 통해 다리 부상으로 정상적인 활동을 하지 못하고 있는 멤버를 비난하는 글을 나누면서였습니다. 다리 부상으로 인해 활동이 원활하지 않은 멤버에게 의지를 거론하며 집단적으로 비난하는 모습은 최악이었습니다. 

 

데뷔 이후 첫 단독 콘서트를 개최하는 등 나름의 성과들을 거둔 걸 그룹으로서 이런 황당한 발언을 아무렇지도 않게 모두가 읽을 수 있는 공개된 장소에 늘어놓는 모습은, 그들이 어떤 생각을 하며 살아가는지 잘 보여주는 사례일 겁니다.

 

첫 대규모 단독 콘서트에서 화영이 다리 부상으로 정상적으로 참여를 하지 못하자 그들은 공연이 끝난 후 비난을 하기 시작했네요. SNS를 통해 다리 부상을 의지의 문제라고 지적하며 의지박약에 대해 다른 멤버를 고려하지 않는 못된 짓이라고 비난하는 모습은 당혹스럽기만 합니다.

 

네티즌이 캡처한 그들의 SNS 내용을 보면 주어놀이를 통해 직접적으로 화영을 언급하지 않지만 바보가 아닌 이상 다리 부상으로 정상적인 활약을 하지 못하는 멤버가 화영이라는 점에서 그들이 누구에게 비난을 퍼붓는지는 쉽게 알 수가 있습니다.

 

티아라 멤버 지연은 다리를 다친 화영이 공연을 하기 싫어 일부러 연기를 하는 것이라고 비난하는 모습은, 당혹감을 넘어 그들이 어떤 시각으로 뒤늦게 합류한 멤버를 어떻게 바라보는지 잘 보여주고 있었네요. 같은 멤버 소연은 '의지+예의+배려'를 들먹이며 부상을 당한 화영을 비난하고 있었습니다.

당사자인 화영을 제외한 기존 멤버들은 하나 같이 부상으로 정상적인 무대 활동을 하지 못한 그녀를 집단 비난하는 모습을 보이며 많은 이들을 당황스럽게 만들었습니다. 그들만이 아는 것이 아닌 누구나 볼 수 있는 SNS를 통해 비난을 한 것은 많은 이들과 함께 화영을 비난하겠다는 악의적인 의도가 있었다고 밖에는 볼 수가 없네요. 어쩌면 자신들의 팬들에게도 화영을 비난하도록 부추기겠다는 의도로 볼 수도 있다는 점에서 티아라 멤버들의 한심한 집단 따돌림은 추악한 아이돌의 현실을 적나라하게 보여준 사례가 될 수밖에는 없어 보입니다. 

 

러 사람이 모여 활동을 하다보면 의견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의견 차이만이 아니라 생활 패턴이나 각자의 성격들이 다르기에 하나가 되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은 아닙니다. 그런 점에서 많은 인원들이 함께 활동을 하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은 아니지요. 이런 문제는 비단 티아라만의 문제가 아니라 수많은 아이돌들이 다 같이 경험하는 문제일 수밖에는 없어요. 누구나 의견 차이를 보이고 때로는 보기 싫은 일들이 넘쳐나는 경우도 많지요. 극단적인 상황에서는 앞선 몇몇 그룹들처럼 해체를 하는 경우들도 있어요.

 

최근에 방송된 '스타 인간극장'에서도 화영이 티아라 내부에서 어떤 대접을 받는지 알 수 있는 장면이 등장하기도 했었지요. 함께 차안에 있는 상황에서 홀로 책을 읽고 있는 화영에게 날카롭게 비난을 하는 지연의 모습은 당혹스러웠어요. 평소에 책도 읽지 않으면서 카메라 앞이라고 일부러 그러냐며 정색하고 비난하는 모습은 보는 사람을 당황스럽게 만들었네요. 당연히 주변에서도 지연의 말에 동조하는 모습을 보였고, 당사자인 화영 역시 그 말에 동조하며 상황을 정리하는 모습은 안쓰럽기만 했네요. 이런 유사한 상황들이 네티즌들에 의해 지속적으로 논란이 되어왔다는 점에서 화영에 대한 집단 따돌림이 티아라에게는 일상이었는지도 모르겠네요.

            

많은 트위터 팔로우를 가지고 있는 그녀들이 자신의 멤버를 두고 이렇게 공개적으로 비난을 하는 것은 화영을 공개적으로 왕따 시키겠다는 의지의 표명과 다름없지요. 다른 이들도 아니고 함께 고생하는 멤버에게 이 정도의 배려밖에 할 수 없는 존재들이라면 무엇을 바랄 수 있을까요?

 

이런 티아라 멤버들의 집중 공격에 배려만 가지고 안 되는 일도 있다며 부상을 당한 화영이 이야기를 하는 모습은 측은하기까지 하네요. 뒤늦게 티아라에 합류해 그녀가 다른 멤버들과 어울리는 것이 쉽지 않았을 거라는 것은 안 봐도 알 수 있을 듯하네요. '스타 인간극장'에서 쌍둥이 언니와 함께 이야기를 하며 눈물을 보인 것이 그저 걸 그룹으로 생활하는 것의 어려움이 아니라 같은 멤버들에게 느끼는 소외감이 주는 고통이었다는 점은 더욱 씁쓸하게 만들기만 하네요.

 

티아라가 일본 부도칸에서 공연을 하고 많은 돈벌이를 하는 그룹이면 뭘 하나요. 함께 고생하는 멤버들을 배려하고 이해하려는 노력은 고사하고, 그녀를 집단 왕따 시키는 행동을 아무런 죄책감도 없이 공개적으로 하는 그녀들은 우선 인간부터 되어야 할 듯합니다. 

 

작년 공연에서 무성의한 모습으로 질타를 받고 선배 가수 모세의 인사를 받기는커녕 그저 구경만 한다며 비난을 받았던 티아라는 이제는 같은 멤버를 집단 왕따시키며 보는 이들을 황당하게 만들고 잇습니다. 지연의 비디오 논란과 각 멤버들에게 쏟아진 수많은 논란까지 모두 합하며 과연 이들이 지금까지 활동할 수 있었던 근거가 무엇인지 의아할 정도입니다.

티아라는 논란이 커지면 다시 나와 오해다. 이런 일들이 다시 일어나지 않도록 조심하겠다. 화영을 전면에 내세워 우린 항상 친했다.를 연발하며 연기를 할 예정이겠지요. 반복되는 논란에 유사한 대처들은 많은 이들을 피곤하게만 하네요. 오늘 방송된 뮤직뱅크에서는 가사도 외우지 못하고 컨닝하며 우물쭈물하는 모습에서 퍼포먼스 그룹이기는 하지만 최소한의 역할도 하지 못하는 그녀들의 모습은 한심하기만 합니다.

 

일부에서 티아라를 옹호하기 위해 가해자를 두둔하고 피해자인 화영이 모든 원인을 제공한 존재라고 비난하는 모습이 나올 수도 있을 듯합니다. 우리 사회가 가해자 시각으로 세상을 보게 만들고 있기 때문이니 말입니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티아라 기존 멤버들이 늦게 합류한 멤버를 집단 따돌림을 했다는 사실은 변할 수 없는 진실입니다.

 

성공하면 사람은 바뀐다고는 하지만 최소한 함께 고생하는 이에게 이런 황당함을 넘어 상식적으로 이해하기 힘든 비난을 하는 집단들은 비난받아 마땅해 보이네요. 비호감 그룹이 점점 비호감을 굳혀가는 모습이 당혹스럽기만 하네요. 아이러니하게도 전혀 아름답지 못한 그들이 최근 '아름다운 인터넷 세상 만들기 SNS 홍보대사'가 되었다는 사실입니다. 아름다운 인터넷을 만들기 위해 우아하게 같은 멤버를 집단 왕따시킨 티아라. 과연 그들은 아름다운 그룹인가 봅니다. 그녀들로 인해 다른 아이돌들까지 도매급으로 비난받는 것이 안타까울 뿐입니다.

 

 



                                           내용이 마음에 드신다면 손가락을 꾸욱 눌러 주세요. 
                                                로그인 하지 않으셔도 추천은 가능합니다^^

Trackback 1 Comment 1
  1. timedelay 2012.07.28 07:53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저는 현재 일방적으로 나머지 멤버들의 잘못이라고 말하는 모습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해봅니다 과연 화영에게는 아무런 잘못이 없는 것이고 나머지 멤버가 문제가 있어서 화영에게 그랬을까 생각을 해보면 오히려 이번 일이 화영에게 더 큰 잘못이 있지않나를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